기사최종편집일 2024-11-23 11:43
스포츠

[NBA] 드래프트-데이 트레이드 총 정리②…'훈남' 러브, 미네소타가 잡다

기사입력 2008.06.29 13:44 / 기사수정 2008.06.29 13:44

이민재 기자



[1편에서 계속됩니다] 지난 27일 2008 NBA 신인 드래프트가 있었다.  각 팀은 이 날 신인들을 통해서 약점 보완을 하고, 더욱 좋은 조건을 만들고자 트레이드를 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는데, 본지에서는 이번 드래프트 결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봤다.

미네소타-멤피스 간의 4:4 트레이드

미네소타 팀버울브즈 Get : 5번픽(케빈 러브), 마이크 밀러, 브라이언 카디널, 제이슨 콜린스
멤피스 그리즐리스 Get : 3번픽(O.J 마요), 마르코 야리치, 앤투완 워커, 그렉 버크너

이번 4:4 트레이드는 케빈 러브와 O.J 마요의 맞트레이드라고 봐도 될 정도이다. 미네소타의 단장인 케빈 맥헤일은 드래프트 이전부터 러브를 눈독 들이고 있었는데, 드래프트에서 인기가 좋은 마요를 뽑으면서 4:4 트레이드를 했다.

일단 러브는 알 제퍼슨밖에 없는 미네소타 인사이드를 채워줄 선수로서 시야가 넓고, 전술 이해도가 높다. 또한 2-2게임에 능하고 좋은 중거리 슛 능력으로 제퍼슨-러브로 이어지는 젊은 인사이드를 꾸릴 수 있게 되었다. 마요는 제2의 르브론 제임스란 평을 들을 정도로 뛰어난 운동신경과 득점력을 가진 선수로, 득점 에이스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갖춘 선수이다.

이번 트레이드를 통해 미네소타는 스몰 포워드에 마이크 밀러라는 걸출한 선수를 데려올 수 있게 되었고, 멤피스는 마요를 데려오면서 마이크 콘리-O.J 마요로 이어지는 백코트 진을 꾸릴 수 있게 되어, 리빌딩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포틀랜드-휴스턴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져스 Get : 25번픽(니콜라스 바텀)
휴스턴 로케츠 Get : 27번픽(데릴 아써, 이후 멤피스로 트레이드), 33번픽(조이 돌시)

니콜라스 바텀은 프랑스 출신으로 프랑스를 19세 이하 세계 선수권 동메달로 이끈 주역으로, 외곽슛이 능하고 돌파 능력도 준수해서 전형적인 3번 스타일의 선수이다. 조이 돌시는 206cm의 파워 포워드로서 좋은 박스아웃 능력과 기동력을 갖추었고, 수비면에서도 좋은 블락커가 될 수 있지만, 공격력이 떨어진다는 게 흠이다.

포틀랜드-인디애나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져스 Get : 11번픽(제리드 베일리스), 아이크 디오구
인디애나 페이서스 Get : 13번픽(브랜든 러쉬), 재럿 잭, 조쉬 맥로버츠

제리드 베일리스는 좋은 기량을 갖추었지만, 191cm의 애매한 키 때문에 저평가를 받던 선수이다. 하지만, 포틀랜드는 브랜든 로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브랜든 러쉬를 데리고 있을 필요가 없었고, 공격에서 재능을 보여주는 베일리스를 얻게 되었다.

한편, 브랜든 러쉬는 브랜든 로이와 비슷한 스타일의 선수로서 공격, 수비 모두 기본기가 괜찮은 선수이지만, 로이의 리딩이나 돌파 능력에는 아직 미치지 못한다는 게 현재의 평이다.

포틀랜드-클리퍼스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포틀랜드 트레일 블레이져스 Get : 2009년 신인 드래프트 2라운드 픽
LA 클리퍼스 Get : 55번픽(마이크 테일러)

마이크 테일러는 NBA 최초로 D-리그에서 드래프트 받은 선수이다. 테일러는 아이오와 주립대에서 한 시즌을 보낸 후 드래프트에 문을 두드렸지만, 실패를 맛봤고, D-리그 팀인 아이다호 스템피드에서 식스맨으로 활약하다가 이번에 NBA에 뽑히게 되었다. 테일러는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고, 드리블 실력이 수준급이다.

샌안토니오-피닉스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샌안토니오 스퍼스 Get : 48번픽(말릭 헤어스톤), 미래의 2라운드 신인 드래프트 픽, 현금
피닉스 선즈 Get : 45번픽(고란 드라지치)

말릭 헤이스톤은 좋은 사이즈와 힘을 가진 슈팅 가드이다. 수비에서도 터프한 면이 있고, 비이기적인 선수라 샌안토니오 색깔과 맞는 선수이다. 고란 드라지치는 빠른 스피드를 가진 선수로 운동 신경뿐만 아니라 중거리 슛에도 강점이 있는 왼손잡이로 역시 피닉스의 빠른 공격에 어울릴 선수이다.

시애틀-클리블랜드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시애틀 슈퍼소닉스 Get : 현금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Get : 56번픽(사샤 카운)

시애틀은 넘치는 인사이더를 처리하기 위해 트레이드를 시켰고, 클리블랜드는 사샤 카운을 얻으며 또 한 명의 인사이더를 채웠다. 카운은 팀플레이에 능하고 블루 워커 타입의 선수이다.

워싱턴-보스턴 간의 드래프트 픽 교환

워싱턴 위저드 Get : 47번픽(빌 워커)
보스턴 셀틱스 Get : 현금

빌 워커는 198cm의 스윙맨으로서 엄청난 운동신경과 힘을 가진 선수이다. 하지만, 퍼스트 스텝, 슛 등 기본기 부분에서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선수이다.

[사진(C) NBA 공식 홈페이지]



이민재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