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최지영기자) 올해 아프리카TV에서 가장 주목받은 콘텐츠는 단연 스타와 롤이었다.
24일 아프리카TV 측은 ‘NH콕뱅크와 함께하는 2021 아프리카TV BJ대상’에서 아프리카TV의 올 한해 트랜드를 볼 수 있는 ‘숫자로 보는 아프리카TV’를 공개했다.
올해 아프리카TV에서는 다양한 공식 e스포츠 리그와 BJ 대회, 1인 미디어로 즐길 수 있는 ‘대리만족’ 여행 콘텐츠를 비롯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 콘텐츠 등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변화된 콘텐츠들이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다.
콘텐츠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올해 유저들이 가장 많이 시청한 카테고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LoL)'였다. 같은 기간 가장 많이 성장한 카테고리는 ‘취미’ 카테고리로 작년보다 49% 증가했다.
올 한해 아프리카TV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스타(스타크래프트)’로 총 1,180만 회 검색됐다. 스타크래프트는 아프리카TV 공식 e스포츠 대회인 ‘아프리카TV 스타리그(ASL)’를 비롯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대학리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많은 유저들에게 오랜 기간 사랑받고 있다.
BJ별로 살펴보면 아프리카TV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BJ는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활약하고 있는 ‘감스트’로 약 2,008만 회 검색됐다. 누적 시청자가 가장 많은 BJ는 올해 약 1억5,870만 여명의 유저들이 시청한 인기 게임 BJ인 ‘김민교’가 차지했다. 가장 많은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BJ는 낚시 라이브 방송을 선보이고 있는 ‘몰캉몰캉해요’, 가장 많은 구독을 받은 BJ는 다양한 소통 방송을 진행하는 ‘69년생경선샘’이었다.
사진=아프리카TV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