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8 03:20

여름밥상의 진수, 안동 참마를 이용한 요리법

기사입력 2011.07.19 13:52 / 기사수정 2011.07.19 16:58

이나래 기자

[엑스포츠뉴스=이나래 기자] 마는 전 세계적으로 600여 종이 생산되고 있다. 우사인 볼트를 세계적인 육상선수로 만든 식품으로도 유명한데, 식용은 10여 종 정도며 그중 참마는 당마라고도 불리며 주로 산간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야생에서 자라는 마도 있지만 현재 우리나라 곳곳에서 참마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국내 생산량의 70% 이상을 수확하는 곳이 바로 경상북도 안동이다. 참마는 뮤신처럼 좋은 성분이 많아 식용, 약용으로 골고루 쓰인다. 장어의 미끌거리는 성분도 바로 뮤신인데 참마를 산속의 뱀장어라고 하는 것도 여기에서 나온 말이다.

그뿐만 아니라 참마에는 라이신, 비타민 B, C 등이 함유된 고품질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장관기능 강화와 생리활성 효소들도 풍부하여 천연 위 보호막을 생성해 주어 위암을 예방할 수 있다.

위암은 우리나라 사람이 특히 잘 걸리는 암으로 남자 발생 1위 여자 발생 3위이다. 특히 젊은 여성에서 걸릴 경우 조기 발견도 어렵고 치료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위암의 발병요인으로는 짜게 먹는 습관, 흡연, 비만, 음식의 탄부분을 먹는 것, 육고기를 자주 먹는 것,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이 있다.

그리고 위암 발병도를 줄이는 것을 강화하는 것은 신선한 과일과 아채를 통한 항산화 비타민 복용이다. 단 별도의 보충제로 사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그래도 생길 수 있는 위암을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매년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겠다.

참마는 익혀도 영양성분에는 크게 손실이 없어 다양한 요리로 익혀도 영양성분에는 크게 손실이 없어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는 게 많은 양의 마를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말린 마를 분말로 만들었을 때는 영양성분이 증가하기 때문에 마가루를 보관하며 생활 속에서 이용하는 것도 좋다. 흔히 우리가 고급일식집을 갔을 때 회를 먹기 전에 마즙을 먹는다. 그 이유는 마즙은 천연소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날것을 먹었을 때 탈이 나는 걸 방지하고 소화도 빨리 되게 도와준다.

위를 챙기고 싶다면 다른 음식을 먹기 전에 참마를 갈아서 먹어보는 것을 어떨까? 지금부터 참마를 이용해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보자.

참마전

요리재료: 참마, 맵쌀가루, 파프리카, 소금

만드는 법
1.참마는 흐르는 물에서 껍질을 벗기고 5mm두께로 도촘하게 썬다음 소금을 뿌려 약5분간 놓아둔다.
2.소금에 절여 두었던 참마는 맵살가루를 듬뿍 묻힌다.
3.소량의 기름을 두른 후 참마에 파프리카를 다져 보기좋게 뿌려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

참마 샐러드꼬치

요리재료: 참마, 오이, 파프리카

소스재료: 간장 6큰술, 설탕3큰술, 맛술 4크눌, 물 1컵, 생강 1쪽

만드는 법

1.참마는 껍질을 벗기고 소스재료 섞은물에 30분 정도 담근다. 떪은맛이 빠지면 가로5cm 세로1cm 길이로 썬다.

2.오이와 파프리카도 참마와 같게 썰고 꼬치에 색을 보기좋게 맞추어 끼운다.

참마 만두


만두피: 참마가루, 밀가루, 소금
만두소: 간 돼지고기, 부추, 두부, 대파, 간장, 참기름, 생강즙, 후춧가루, 소금

만드는 법

1.밀가루에 참마가루와 소금을 약간 섞은 다음 반죽이 부드러워지도록 치댄다.

2.만두소는 간 돼지고기에 소량의 물을 부어가며 한쪽 방향으로 저어 고기를 부드럽게 만든다.

3.부추는 씻어 송송 썰고, 대파는 굵게 다지고, 두부는 행주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 후 곱게 으깬다.

4.돼지고기에 손질한 부추, 대파, 두부를 넣은 뒤 간장, 참기름,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양념해 소를 만든다.

이나래 기자 purp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