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8 00:33

"양악수술하면 입 못 벌려?"…악간고정 논란

기사입력 2011.05.24 15:04 / 기사수정 2011.05.24 16:46

헬스/웰빙팀 기자

[엑스포츠뉴스=헬스/웰빙팀] 최근 연예인 양악수술이 연이어 화제가 되면서 양악수술 시술방법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런 와중에 양악수술 시술 후 윗치아와 아래 치아를 일정기간 서로 묶어놓아 입을 벌리지 못하게 하는 '악간고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악간고정에 대해서는 성형외과 전문의들 사이에서도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양악수술시 악간을 고정하는 것과 비고정하는 것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진다. 먼저, 양악수술 시 악간을 고정할 경우 시술하기는 쉽지만 환자가 수술 후 감내해야 할 고통이 크다.


수술 후 고정 기간 동안 입을 벌릴 수 없어 호흡 등에 부전이 생기거나 빨대로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서 오는 섭식장애, 그리고 구강청결의 불량으로 인한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어 환자 보호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반면 키스유성형외과 최봉균 원장은 양악수술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악간고정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는 의견을 보였다. 그러나 대만 장궁기념병원에서 전임의로 수술을 집도했던 최 원장은 국내 성형외과가 악간고정을 많이 한다는 것을 알고 깜짝 놀랐다고 한다.

계획한 절골 선을 따라 뼈를 정확하게 절골한 다음, 정확한 위치에 고정하면 악간고정을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때 시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의 시술이라는 중요한 조건이 성립되어야 한다. 이 모든 시술이 입안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이다.

악간고정을 하지 않고 턱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계획했던 위치에 단단하게 고정을 해 주는 것, 또한 전문의의 풍부한 시술경험이 필요한 부분이다.


최 원장은 "수술 시에 단단히 턱을 고정하더라도 전신마취가 풀리고 나면 늘어져 있던 근육이 제 힘을 찾아 수축하게 되므로 턱 근육도 수축해 턱이 원래대로 돌아갈 수도 있는데, 이런 차이도 감안해 고정하는 것은 전문의의 풍부한 시술경험이 필수다"며 "또한, 절골과 고정을 정확하게 하는 정교한 양악수술을 받는다면, 환자의 안전은 물론, 악간고정으로 인해 환자가 감수해야 할 불편함은 피하고, 회복도 빨라지는 등 여러모로 장점이 크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 키스유성형외과 최봉균 원장] 

피부 관리, 쁘띠 성형, 맞춤형 레이저의 합리적인 가격은?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보철, 치아미백. 그 모든 것이 여기에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헬스/웰빙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