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4 09:43
스포츠

[챔피언스리그] 미리보는 8경기…유벤투스-첼시의 룰렛 게임

기사입력 2012.12.05 12:05 / 기사수정 2012.12.05 17:42

김덕중 기자


[엑스포츠뉴스=김덕중 기자] 유럽축구 '왕중왕'을 뽑는 2012-13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이 결정된다. 조별리그 5차전까지 16강의 대략적인 윤곽은 드러났다. 그러나 승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특히 샤크타르 도네츠크, 유벤투스, 첼시가 벌이는 룰렛게임이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바르셀로나(스페인) vs 벤피카(포르투갈)

바르셀로나(리그 1위)는 16강행과 조 1위 자리를 모두 확정했다. 따라서 이번 벤피카전은 어린 선수들이 다수 포함될 수 있다. 단 뮐러의 한 해 최다골(85골)을 깨려는 메시(84골)의 도전은 가능성이 있다. 캄프 누 원정에 나서는 벤피카(리그 2위)는 무조건 승리를 노린다. 셀틱과 조 2위 쟁탈전을 벌이고 있어 풀 전력을 가동할 전망이다. 최근 리그 원정 성적도 4승 1무로 좋다.

-최근 리그 성적 : 바르셀로나(승승승승승) 벤피카(승승승승승)

첼시(잉글랜드) vs 노르셸란(노르웨이)

첼시(리그 3위)는 벼랑 끝에 몰렸다. 노르셸란(리그 2위)을 반드시 꺾고 샤크타르-유벤투스가 비기지 않기만을 바란다. 샤크타르가 유벤투스를 꺾고 첼시가 노르셸란을 이겨야 그들의 '미라클'이 실현될 수 있다. 그러나 첼시는 최근 리그 홈경기서도 3연속 무를 기록할 정도로 폼이 나쁘다. 다행이라면 노르셸란도 기복이 심하다는 점. 조 4위가 확정된 노르셸란은 최근 리그 원정 성적도 2승 3패로 만족스럽지 않다.

-최근 리그 성적 : 첼시(패무무패무) 노르셸란(승패승무승)

맨유(잉글랜드) vs 클루지(루마니아)

맨유(리그 1위)는 16강과 조 1위 자리를 확정했다. 조별리그 5차전 터키원정서 패했지만 주축 선수를 대거 아꼈던 경기였다. 발렌시아의 부상 의심 소식이 전해졌으나 무리하지 않는 한에서 터키 원정보다는 베스트 멤버가 나설 가능성이 있다. 조 3위 클루지(리그 6위)는 갈라타사라이와 16강 경쟁 중이다. 동기부여 만큼은 맨유를 앞설 수 있다. 최근 리그 원정 성적은 3승 1무 1패.

-최근 리그 성적 : 맨유(승승승패승) 클루지(무승패승승)

샤크타르(우크라이나) vs 유벤투스(이탈리아)

대회 조별리그 6차전의 백미. 이 승부에 따라 첼시의 당락이 결정된다. 샤크타르(리그 1위)는 16강행을 확정했으나 조 1위 자리는 결정되지 않았다. 아드리아누가 결장하지만 대회 4골을 넣고 있는 윌리안이 건재하다. 유벤투스(리그 1위)는 최소 비기면 16강에 오를 수 있다. 마르키시오의 공백, 키엘리니의 부상 소식이 있지만 워낙 스쿼드가 두껍다. 해외 베팅업체는 이 경기의 무승부 가능성을 매우 높게 봤다. 첼시의 탈락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최근 리그 성적 : 샤크타르(승승패승승) 유벤투스(승패무승패)
-징계자 명단 : 아드리아누(샤크타르) 마르키시오(유벤투스)

릴(프랑스) vs 발렌시아(스페인)

릴(리그 10위)과 발렌시아(리그 12위) 모두 자국 리그서 기복이 심하다. 릴은 리그 3경기째 승리가 없고 발렌시아는 최근 리그 원정 5경기서 1무 4패의 부진에 빠져 있고 최근 2경기서는 대패했다. 릴은 시디베, 페드레티가 징계로 빠지고 발렌시아도 솔다도, 바라간 등의 징계로 전력에 차질이 있다. 릴은 조별리그 꼴찌가 확정됐으며 발렌시아는 16강행을 확정했다. 이 경기는 발렌시아 발베르데 감독의 데뷔전이기도 하다.

-최근 리그 성적 : 릴(무패패승승) 발렌시아(패패승무숭)
-징계자 명단 : 시디베, 페드레티(이상 릴) 솔다도, 바라간(이상 발렌시아)

바이에른 뮌헨(독일) vs 바테 보리소프(벨라루스)

'돌아온 명가' 뮌헨(리그 1위)은 16강행을 확정했다. 이번 경기에 이기면 조 1위까지 확정지을 수 있다. 반면 바테 보리소프(리그 1위)는 이 경기에 대한 의미가 없다. 바테는 조 3위를 확정해 뮌헨전에 상관없이 유로파리그에 진출하게 된다. 또 한가지 변수라면 벨라루스 리그의 시즌 종료다. 바테는 11월 25일 리그 최종전을 마지막으로 10일 넘게 실전 경기를 치르지 못했다. 시즌 막판 원정 2경기서 1무 1패로 다소 부진했고 주전 공격수 모조레프스키가 제외됐다.

-최근 리그 성적 : 뮌헨(무승승무승) 바테(승무승패승)

셀틱(스코틀랜드) vs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러시아)

셀틱(리그 1위)은 무조건 승리해야 한다. 조 3위로 벤피카와 경쟁 중이어서 승리 의지가 높다. 최근 리그 홈경기서 3경기째 승리가 없다는 점은 걸린다. 주축 선수 완야마의 징계도 있다. 이 때문인지 부상 중인 '캡틴' 브라운의 출장 소식이 전해졌다. 반면 스파르타크 모스크바(리그 8위)는 조 최하위가 확정됐다. 주전 수비수 마카에프와 공격수 웰링턴이 제외됐다. 리그 성적도 신통치 않아 셀틱 원정 보다는 주말 루빈 카잔 원정에 신경쓰겠다는 게 현실적 대안이다.

-최근 리그 성적 : 셀틱(승패승무무) S모스크바(패패무승승)
-징계자 명단 : 완야마(셀틱)

브라가(포르투갈) vs 갈라타사라이(터키)

브라가(리그 3위)는 조 최하위가 확정됐다. 반면 갈라타사라이(리그 1위)는 클루지와 남은 16강 티켓 한장을 놓고 치열한 경합 중이다. 클루지가 맨유 원정을 남겨놓은 만큼 갈라타사라이가 이 경기서 승점을 쌓는다면 대회 16강에 올라설 가능성이 있다. 최근 리그 성적은 두 팀 모두 신통치 않다. 갈라타사라이는 리그 원정 5경기서 2승 2무 1패를 기록 중.

-최근 리그 성적 : 브라가(패패승승무) 갈라타사라이(무승패무승)
-징계자 명단 : 더글랑(브라가)

[사진=첼시와 유벤투스 ⓒ 첼시 홈페이지 캡처]




김덕중 기자 djkim@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