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산국악당은 4월 29일부터 5월 1일까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중장기창작지원 선정작 ‘열하일기’ 공연을 선보인다.
이 작품은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에 선정된 상주단체 천하제일탈공작소와의 새로운 협업 작품이다.
천하제일탈공작소는 ‘열하일기’가 담고 있는 인문학적인 지평과 시대의식을 세 명의 탈꾼의 시선으로 무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그들은 박지원이 길에서 경험한 것들을 자신의 관점으로 풀어내듯이, 우언과 해학이 담긴 탈춤을 통해 풀어내고자 한다.
공연 '열하일기'는 서울남산국악당 최초의 ‘배리어프리 공연(barrier-free)’으로 진행된다.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전 회차 수어 통역 및 문자 통역, 음성해설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0년 코로나로 여파에도 '오셀로와 이아고' 공연을 이미 국내 최초 베리어 프리 온라인 생중계로 시도한 천하제일탈공작소.
그들은 이번 '열하일기'에서 탈꾼들과 수어통역사가 함께 호흡하는 무대를 만든다. 그리고 수어통역사가 탈꾼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수어를 통역하여 극적인 효과를 나타낼 예정이다.
또한 음악의 흐름을 이퀄라이져의 영상으로 실시간 제공하여 생생한 음악의 흐름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본 공연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좌석 한 칸 띄우기를 적용하며 인터파크 티켓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울남산국악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훨체어석 예매 및 관람은 유선으로 문의하면 된다.
○ 만드는 사람들
■ 연출 : 신재훈
- 2012.11. 2012 천차만별콘서트 우수상
- 2012. 5.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 음악극어워드 인기음악극상
- 2008.11. 제3회 CJ 영페스티벌 연극부문 우수작품상
■ 출연 :박인선, 이주원, 허창열
- 박인선 : 국가무형문화재 제34호 강령탈춤 보존회 이수자
- 허창열 : 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이수자, 천하제일탈공작소 공동대표
- 이주원 : 국가무형문화제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이수자
■ 음악감독 :이아람
- 제3회 PADAF 대상(작품 ‘나비가루), 2013 서울 국제 안무 페스티벌(SCF) Grand Prix (작품 ‘자’)수상하였다. 현재 음악그룹 나무 대표, Black String 멤버.
■ 연주:황민왕(타악), 최인환(베이스), 성시영(피리, 일렉기타), 이일우(피리, 일렉기타), 김용하(해금), 이아람(대금)
■ 무대 & 조명디자인:남경식
■ 음향디자인 박재식
■ 의상디자인:임경미
■ 탈디자인 :서공희
■ 무대감독 :김상엽, 정인창
■ 제작 피디:박용휘, 김은정
■ 문자해설 에이유디 사회적협동조합 : 이시은
■ 수어통역 수어통역협동조합 : 장진석, 이화정, 김수년
■ 음성해설대본 : 허선혜
■ 장면 해설 : 윤진성
■ 영상그래픽 : 이보형
tvX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 / 사진 = 서울남산국악당
보도자료·기사제보 tvX@xportsnews.com
▶tvX는 No.1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엑스포츠뉴스의 영상·뉴미디어 브랜드입니다.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