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19 08:09
경제

요즘 뜨는 고깃집 체인점 창업 ‘숙달돼지’, 외식 프렌차이즈 2년 매출보장제 실시

기사입력 2019.04.08 11:55

김지연 기자

[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지난 2년간 최저임금 인상률은 30%에 달할 정도로 가파르게 올라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토로하는 자영업자들이 많다. 특히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은 인건비의 부담과 함께 임대료, 각종 부대비용, 본사에서 취하는 폭리 등으로 불만을 토해내며 최저임금 인상 반대와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상생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현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점을 직시, 가맹주와 ‘상생’을 원칙으로 파격적인 창업 지원 제도를 실행해 가맹주와 동반 성장을 목표하는 요즘 뜨는 고깃집 체인점 창업 브랜드 ‘숙달돼지’가 은퇴 창업이나 부부 창업, 청년 창업 등 유망 창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숙달돼지는 고기 창업 최초 체인점의 가맹 계약 시 ‘2년 매출 보장제’를 시행하는 브랜드이다. 가맹점 ‘2년 매출 보장제’란 가맹점과의 ‘상생’을 바탕으로 가맹점주가 매출에 대한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로, 치열한 식당 창업이나 음식점 창업의 외식 창업 시장에서 탄탄하게 자리 잡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고 있다. 이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으로 불리며 삼겹살 창업 아이템을 찾거나 성공 창업 아이템을 추천 받길 원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지원에 힘입어 급속도로 성장한 숙달돼지는 가맹사업 1년 만에 국내는 물론, 미국 캘리포니아, LA, 아틀란타, 베트남 하노이, 태국 방콕까지 총 40여 곳 이상의 지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해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이에 요즘 뜨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인정받으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고기집 창업 브랜드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곳은 웻에이징의 습식 숙성 삼겹살 전문점으로 꼽히는데 그 인기의 비결은 맛에서부터 비롯된다. 우선 돈육 선택부터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전국 5천여 곳의 한돈 농가 중 0.5%에 해당하는 10여 곳의 농가를 선별하여 집중 공급받고 있다. 해당 원육은 보통 숙성 고깃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건식숙성이 아닌 고깃집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습식숙성 방식을 1~2주간 거치는데, 그 식감이 부드럽고 육즙이 풍부해 방문한 소비자들로부터 ‘소고기와 같은 식감’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이는 숙달돼지가 설립한 국내 유일의 고기연구소 ‘미트랩’에서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고기의 선별, 숙성, 제공까지 전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신감으로 고객에게 고기 제공 시 고기의 생산지, 도축일자, 숙성온도 등이 적힌 ‘고기스펙’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으며, 오뎅탕을 비롯해 고급 호텔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남미 안데스산맥의 암염소금, 다양한 장아찌 등을 1인 1찬으로 제공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고 있다.


퀄리티 높은 맛과 격조 높은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K STAR ‘식신로드 3’에서 출연진에게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을 받은 바 있으며, 월 30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맛집 어플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5점 만점에 4.8점으로 1위에 랭크되는 등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아이템으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고객뿐만 아니라 가맹점주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외식업 창업은 노동 난이도가 높아 일과 휴식의 균형점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균형점을 찾고자 하루 6시간 핵심 시간대 운영만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업 성공 사례를 갖추고 있다. 그 사례로 최근 국내 한 가맹점에서는 고기 창업 브랜드 중 이례적인 월 매출 2억을 돌파했고, 해외 매장에서는 오픈 후 월 매출 1억을 돌파하는 등 결과로 이를 증명하고 있다. 특히, 해외 음식점 평가 서비스 앱인 ‘YELP’ 내에서 해외 고객들로부터 숙달돼지 BBQ로 ‘놀랍다’라는 반응을 이끌어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본사에서는 보다 편리한 운영을 위해 모든 고기를 직접 손질해 배송하는 체계화된 ‘원팩 시스템’을 갖춰, 고임금의 주방 전문 인력의 인건비를 최소화해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가맹주의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고기 창업 브랜드를 찾고 있는 예비 창업자뿐만 아니라 신규 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으로 요식업 창업을 목표하는 자영업자들도 숙달돼지를 선택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지속적인 불경기로 인해 얼어붙은 창업 시장에서 숙달돼지는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2년 매출 보장제를 운영해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본사에서는 창업 준비 과정에서 고기집 창업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초보 창업가들의 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무이자 창업 대출 지원도 진행하고 있어, 업종 변경 창업, 업종 전환 창업으로도 다수 문의하고 있다. 가맹점주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으며 2019년에도 많은 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