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9-22 12:22
스포츠

KCC-KB스타즈, 프로구단 성과 평가 '최고 등급'

기사입력 2016.12.06 13:53


[엑스포츠뉴스 조은혜 기자] 프로농구 전주 KCC 이지스, 여자프로농구 청주 KB스타즈, 프로배구에서는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남자부), GS칼텍스 서울 Kixx(여자부)가 프로구단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았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는 체육진흥투표권 주최단체 등의 지원금(이하 주최단체지원금) 차등 지원을 위한 프로구단 간 성과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자 프로농구 최고등급을 받은 전주 KCC는 노후화 된 경기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유료 평균관중과 유료 평균관중 증가율(전년대비 15.72% 증가), 입장수익 항목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자 프로농구 청주 KB스타즈는 유료 평균 관중과 입장수익, 마케팅 혁신 및 사회공헌활동 항목에서 고득점을 얻었다. 

프로배구 남자부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는 TV시청률과 인터넷중계 동시접속자 수, 유료 평균 관중수, 입장수익, 마케팅 혁신 및 사회공헌활동 항목에서 모두 다른 구단보다 앞섰고, 활발한 팬서비스와 관람석 개선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프로배구 여자부 GS칼텍스 서울 Kixx는 마케팅 및 관리비용, 광고수익, 프로단체 정책사업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고, 독립법인으로 운영되어 가산점을 받았다.

협회는 올해부터 프로구단 간, 종목 간 성과평가를 실시했다. 지난 4월 처음으로 프로축구, 프로야구에 대한 평가를 시행해 최고등급을 발표한 바 있다. 프로구단 간 성과평가는 구단들이 적극적으로 자생력을 기르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입됐다. 

특히 변화를 도모하는 구단에는 더 많은 지원금이 배부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프로구단 간 성과평가에 따른 주최단체지원금의 배분 체계는, 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예산한도액의 50%는 구단별 획득점수 비율에 따라 배분하고, 나머지 50%는 S(10%), A(30%), B(40%), C(20%)등급으로 구분하여 차등 지원한다.

프로구단 간 평가는 총 15개 항목(마케팅 및 관리 비용의 총액, 비용총액 대비 마케팅 및 관리 비용의 증감량, TV 시청률, 유료 평균 관중, 유료 평균 관중 증가율, 입장수익, 입장수익 증가율, 광고수익, 광고수익 증가율, 기타수익, 기타수익 증가율, 홈경기 승률, 리그 성적, 마케팅 혁신 및 사회공헌활동, 프로단체 정책사업)을 지표로 실시했다.

이 중 마케팅 및 사회공헌활동, 프로단체 정책사업 지표는 평가단에 의해 정성 평가했다. 또한 마케팅 및 관리비용, 매출수익 등 회계 관련 지표는 종목별로 통일된 표준손익계산서를 도입해 검증했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KBL

조은혜 기자 eunhw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