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8 03:39
사회

은퇴플래닝 투자저축 변액연금보험, 사업비와 해약환급금 비교 선택 방법

기사입력 2011.04.12 14:09 / 기사수정 2011.04.12 14:09

엑스포츠뉴스 기자

[엑스포츠뉴스 정보] 노후대비상품으로써 상반기동안 큰 주목을 받아왔던 변액연금이 각사별로 안정성을 내세우며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각 회사 상품별로 특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스텝업이나 롤업기능의 추가로 변액의 리스키한 단점을 보완해주는 것이 그 주된 내용이다.

하지만, 스텝업이나 롤업에 대한 옵션이 저마다 다르고 그에따른 최저보증비용이나 채권변경에 대한 조항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상품 메카니즘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시작하는 것이 노후준비를 하는 중요한 키워드가 될 수 있다. 기존 변액연금에 안정성을 추가로 결합한 변액연금보험의 체크포인트를 살펴본다. 

첫째, 안정성강화 스텝업, 롤업 시스템

특별계정에서 운용되는 적립금으로 투자되는 펀드의 수익률에 따라 특별계정적립금이 변동하는 것이 변액보험의 특징이다. 이런 기본 틀속에 일정수익률에 도달하면 그 적립금을 보장해주는 개념이 스텝업(StepUp) 기능이다. 물론 안정성 확보를 해야하므로 일정수익률에 도달시 계약자의 적립금을 보전하기 위하여 계정적립금을 채권형으로 변경을 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변액연금의 옵션이다. 목표수익률 도달을 평가하는 주기가 어느정도인지 평가해보는 것도 스텝업 기능의 주요 점검사항이다. 매일 평가할수록 고객에게 이로울 수 있으며, 기간이 길어질수록 고객에게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스텝업 변액연금은 보증옵션에 따라 200%~300%까지 스텝별 보증금액이 있고, 각각의 세부조항이 상품별로 다르다. 목표수익률 도달시 100%는 기존 펀드에 재투자되고, 나머지 초과수익분에 대해서 채권형으로 전환하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목표수익률에 도달한 총적립금 전체를 채권형펀드나 일반계정으로 전환하는 하는 상품도 있다.

보험사에서 채권형비중을 높이려는 것은 자체 리스크를 줄이려고 함인데 반하여 고객의 입장에서는 주식형의 비중을 자유로이 설정할 수 있어야 자금운용에 유리한 면이 있다. 즉, 비중조절에 제한이 있다면 장기상품에 있어서 운용툴에 제한이 있을수 밖에 없으므로 선택에 유의한다.

기간이나 특정 조건 달성시 납입원금을 보장해주는 롤업변액연금도 눈여겨 볼만 하다. 연금산정기간이나 보험료를 정하고 그에 맞는 보증옵션에 따라 납입원금을 보장해주는 시스템이 바로 그것이다. 통상 원금의 100%~200%까지 보증을 기본으로 하고도 추가수익을 노릴 수 있는 구조이므로 장기운용에 탁월한 면이 있다.

둘째, 사업비, 보증비용에 관한 사항

사업비는 원금에서 소정의 경비를 제하는 데 반해, 보수나 보증비용은 총 적립금기준으로 제비용을 정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사업비보다는 적립금보증비용이나 운용보수가 오히려 추후 해약환급금이나 적립금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즉, 사업비가 높다고 알려진 변액연금이라고 하더라도 보증비용이 싸다면 해약환급금 예시표의 금액이 오히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사업비가 타사대비 작은데도 불구하고 해약환급금상의 금액이 낮게 나온다면 적립금보증비용이거나 운용보수용일 가능성이 있다.

셋째, 해약환급금 예시표를 보는 방법

예시수익률에 따른 해약환급금 예시표는 말그대로 '가정'일 뿐이다. 해약환급금에는 각종 경비나 사업비가 숨어 있으므로 상품간 비교를 했을 때 좋은 근거자료가 된다. 그러나, 모든 상품이 같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는 없는 일이고, 더군다나 상품구조에서부터 무리가 따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채권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 나머지 주식비중 부분에서 수익을 초과달성해야 하므로 예시표상의 목표수익달성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뜻이다.

또하나, 예시표상의 순수익률도 눈여겨 봐야한다. 특정상품의 순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동일한 펀드설정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는 펀드의 종류에 따라 보수가 제각각이기 때문이다. 즉, 채권이나 인덱스로 설정하는 경우 순수익률이 높게 나오는 허수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넷째, 변액연금은 알아서 수익을 낸다?

변액연금보험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기대수익률이다. 가장 큰 단점은 역시 손실의 리스크인데 이는 스텝업이나 롤업기능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다. 하지만, 변액연금의 선택이유를 꼽으라면 역시 수익률일 수 밖에 없는데 펀드투자의 전문성을 요구되는 부분이다. 알려진바와 같이 투자의 기본원칙은 장기투자로써 시간의 분산, 소액으로 금액의 분산, 다양한 펀드구성으로 리스크의 분산을 뜻한다. 선택한 변액연금이 특정 자산운용사와의 관계에 노출되어 있는 것 보다는 다양한 자산운용사에 골고루 분배되어 내 소중한 자산이 낭패보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말이다.

다섯째, 어떤 상품이 제일 좋은가요?

가장 안타까운 일은 모든 사항에 부합되는 상품이 있는가에 대한 답변을 하는 일이다. 어렵고도 간단한 일이다. 스팩에 대한 장단점을 구분하길 원하는 사람은 사업비와 보수, 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된다. 반면에 자금운용에 따른 운용방식을 추종하는 사람은 투자성향에 따른 상품유형을 선택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상품에 장단점이 있다는 전제가 되어야, 보다 객관적인 시장을 바라볼 수 있다. 변액연금은 분명히 메리트가 있고 노후대비에 훌륭한 대안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지나친 비교와 망설임은 오히려 인생설계에 있어서 독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연금의 가입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기대를 동시에 해결하고 싶은 욕구에서부터 비롯된다. 적지않은 금액과 적지않은 시간을 투자하면서 쉽게 가입하고 쉽게 해약하는 우를 범하지 않으려면, 가입시에 충분한 상담과 이해를 구하여야 한다.

연금비교전문사이트(vbigyo.net)의 상담TF 정영호 팀장은 "변액연금보험은 투자실적형 장기보험상품으로 본인의 투자성향과 재무상황을 고려하고 상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한 후에 본인에게 맞는 연금을 선택해야 한다. 다양한 상품군가운데 선택할 수 있는 객관성을 확보해야 하고, 펀드스위칭, 시장경제흐름등을 조언해줄 수 있는 전문관리사를 선택해야한다"라고 조언하고 있다. 전문자산관리사의 무료상담을 진행중인 변액비교닷컴에서는 변액솔루션과 각사별 연금저축, 연금보험추천 등 가입운용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엑스포츠뉴스 보도자료 문의 press@xportsnews.com]



엑스포츠뉴스 라이프 매거진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