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5 12:49
연예

SBS 뉴스, 연세대 마크가 'oㅂ'…또 일베 논란

기사입력 2013.10.01 15:51 / 기사수정 2013.10.01 16:00

정희서 기자


▲ 연세대 마크 '일베' 합성 이미지

[엑스포츠뉴스=정희서 기자]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일간베스트(일베)' 합성 이미지를 방송에 내보내 논란을 일으켰던 SBS가 또 한번 '일베' 관련 방송사고를 일으켰다.

지난달 27일 'SBS 8시 뉴스'는 '2013 정기 고연전' 농구 경기에서 고려대가 연세대에 완승을 거뒀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날 배성재 아나운서가 경기 결과를 보도하던 과정에서 방송된 연세대학교 로고는 '일베'에서 흔히 사용되는 합성 이미지로 잘못 사용됐다.

방송에 등장한 로고에는 연세대의 'ㅇㅅ'이 아니라 일베의 약자인 'ㅇㅂ'가 그려져있다.



앞서 SBS '8시 뉴스'는 지난 8월 20일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를 방송에 내보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당시 SBS 뉴스는 일본산 수산물에 방사능이 검출돼 문제가 있다는 내용에 대해 보도했다.

그런데 보도 중 내보낸 후쿠시마산 가자미류 방사능 검출량에 대한 도표에 故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이미지가 표시되는 방송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날 SBS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故 노무현 대통령과 유가족,그리고 관련된 분들께 큰 상처를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며 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SBS는 "제작 담당자의 실수로 故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 컷 일부를 사용했다"며 "담당자가 인터넷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한 뒤 나온 한 블로그에서 이미지 컷을 찾아내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했다. 그 과정에서 故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가 합성되지 못한 걸 알아채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희서 기자 hee108@xportsnews.com

[사진 = 연세대 마크 ⓒ SBS 방송화면, 연세대 홈페이지, 온라인 커뮤니티]


정희서 기자 hee108@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