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7 10:20
사회

문체부, 미래부와 컨텐츠 분야 협력 방안 논의

기사입력 2015.05.07 14:29

김경민 기자
[엑스포츠뉴스=김경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 김종덕)와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최양희)는 7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문체부 박민권 제1차관,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 등, 양 부처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개최하고, 문체부와 미래부 간 콘텐츠 분야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이날 밝혔다.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15. 1. 12.)에서 “문화콘텐츠와 디지털파워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육성하겠다.”라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문화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과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구성됐다.
 
양 부처가 공동으로 의장(단국대 유해영 교수)을 비롯한 민간위원 14명을 위촉하고, 양 부처 담당국장이 위원으로 참석하게 되며, 위원회는 의제에 따라 장차관이 참석하는 등 유연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양 부처 차관이 참석하는 제1차 협의회에서는 유해영 의장의 주재로 문화창조융합벨트 연계방안과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 글로벌 애니메이션 활성화 방안 등 3가지 의제를 논의했다.
 
먼저 문체부와 미래부 양 부처는 문화 콘텐츠 분야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 구축을 목표로 조성 중인 문화창조융합벨트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문화창조융합센터, 문화창조벤처단지, 문화창조아카데미, 케이 컬처밸리(K-Culture Valley, 가칭) 등 문화창조융합벨트의 각 거점과 전국의 창조경제혁신센터, 디지털콘텐츠 랩의 전 사업을 긴밀하게 연계하여 창작자들에게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에서는 가상현실(VR), 컴퓨터그래픽(CG), 홀로그램 등 디지털 기술의 육성과 인터넷 기반의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의 디지털 유통을 통한 콘텐츠 산업 발전 등, 디지털콘텐츠 산업 육성계획(안) 초안을 논의하였으며, 5월 말까지 관계부처의 의견수렴을 통해 육성계획(안)을 확정, 발표하기로 했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 방안’은 '마당을 나온 암탉', '넛잡' 등과 같이 세계시장 진출이 가능한 글로벌 애니메이션을 지원하는 것으로, 양 부처가 대표 협업 주력 상품으로 선정하여 협의회 산하에 별도의 분과를 구성,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해 문화-정보통신기술 융합 환경에 맞는 원천 이야기(스토리) 발굴, 뉴미디어 플랫폼 활성화 등 제작 지원을 확대하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수익성 제고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 관련 제도의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문체부 박민권 제1차관은 “문화콘텐츠는 문화융성의 근간이자 창조경제의 핵심 산업으로서 양 부처가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동력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라고 강조했으며, 미래부 최재유 제2차관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양 부처가 적극 협업해야 하며, 앞으로 ‘콘텐츠 민관 합동 협의회’를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는 자리로 만들어가자”라고 다짐을 밝혔다.

김경민 기자 fender@xports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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