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프로그램 뜻 ⓒ KBS2 '나는 남자다' 예고편 캡처
▲ 파일럿 프로그램 뜻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파일럿 프로그램 뜻은 뭘까?
지금 대한민국 방송계는 단언컨대 파일럿 프로그램이 봇물듯이 쏟아지고 있다. 유재석을 앞세운 '나는 남자다'는 방송 이후 화제를 모았고, 김상경의 '공소시효'는 탄탄한 흡입력과 긴장감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 밖에도 신동엽의 '미스터 피터팬', '정글의 법칙'의 도시판 '도시의 법칙' 등 파일럿 프로그램이 현재 공개 대기 중이거나, 제작 중이다.
그렇다면 과연 파일럿 프로그램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파일럿 프로그램 방식이 국내 방송계에 도입 된 것은 채 2~3년이 되지 않는다. 파일럿 프로그램은 정규편성에 앞서 미리 1~2편을 제작해 선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일명 '맛보기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방송국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공개한 후의 시청자들의 반응을 살핀다. 시청자들로부터 호응을 받거나 화제를 모으는 프로그램만이 결국 정규 편성 되는 것.
해외의 경우에는 파일럿 프로그램이 다수 제작되지만 반응이 나쁜 경우에는 말 그대로 그냥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남게 된다. 정규 편성이 되지 않으면 그냥 특집 프로그램으로 남는 방식이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MBC '우리 결혼 했어요', 설 또는 추석에 방영하는 MBC '아이돌 육상 경기대회', KBS2 '인간의 조건' 등 다수가 있다.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임수연 기자 enter@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