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게임분석팀] 스마트폰 열풍과 함께 스마트폰용 게임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엑스포츠뉴스 게임분석팀은 본 코너를 통해 매일 수백여 종의 모바일게임이 출시되고 있는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어떤 모바일게임을 골라야 할지 고민하는 독자 여러분들의 즐거움에 동참하고자 한다. 모바일게임 개발사에서 근무하는 전문가와 함께 선정한 다양한 스마트폰 게임에 대한 소개를 들어보도록 하자.
'클레이랜드 for Kakao(이하 클레이랜드)'는 모바일 시대에 드물게 향수가 물씬 풍기는 감성적인 소셜 네트워크 게임으로 깜찍한 클레이 조각을 감각적이고 다양한 창조물로 만들어 가는 모바일게임이다. 아트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클레이몬 캐릭터들은 창작과 자유를 배경으로 이용자가 만들 수 있으며 이들로 하나의 마을을 구성하게 된다. 클레이몬들은 다양한 모습들로 탄생하며 마을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마을을 발전시키게 된다. 특히 클레이라는 색 다른 소재와 디자인이라는 콘셉트 담아낸 '만들기'는 게임의 중요한 차별화 요소다. 더불어 쉽고 편리한 조작법은 대중적인 호응을 얻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클레이(찰흙)라는 독특하고 신선한 소재
'클레이랜드'는 제목에서 풍기는 느낌 그대로 어릴적 향수를 자극하는 '클레이(찰흙)' 소재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다. 이 게임은 기존의 SNG의 대표 소재들인 농사, 육성, 조합 등의 틀에서 벗어나 정형화되지 않은 창작 도구로의 '클레이'의 특성을 모바일게임에 그대로 이식했다. 따라서 '누구나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재미에서 만끽할 수 있는 특유의 게임성은 게임의 자랑거리다. 누구나 한 번쯤 경험했을 '찰흙놀이'의 느낌을 살려, 뭉치고 밀고 당기며 만드는 손으로 만드는 것 같은 예측할 수 없는 독특하고 색다른 창조적인 플레이는 강력 추천할 요소다.
무궁 무진한 클레이몬 콜렉팅 기능
게임의 메인 캐릭터라 할 수 있는 '클레이몬'은 100여 종 이상의 독특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압권이며 지속적인 캐릭터 업데이트는 콜렉팅 강화의 재미가 있다. 특히 단순히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이 예측 불가능한 독특하고 감각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창작은 수집에 대한 재미를 더해준다. 또한, '클레이몬'은 내 손끝을 따라 귀엽고 개성있게 움직이는 것은 물론, 서로 교감을 통해 유저들을 위한 재미 요소를 제공한다. 클레이몬이 행복한 상상을 하고 있을 때 클레이몬과 교감해주면 수익이 증가하는 것이 대표적인 감성 교감의 사례다. 모든 클레이몬은 5가지 성향 중 독특한 성향을 가지고 태어나게 되며, 클레이몬을 성향에 맞는 집에 입주시키면 행복도가 높아진다. 행복한 클레이몬이 가득 찬 하우스는 '해피하우스'로 변신하고, 해피 하우스는 일반하우스와 달리 외형과 기능이 대폭 강화된다. 클레이몬도 달콤한 초콜릿을 먹으면서 단계별로 점점 성장하며, 5레벨 단위로 올라갈수록 클레이몬의 외형이 다양한 액세서리와 함께 매력 넘치는 외모로 변화하는 등 다양한 변화로 육성의 재미를 전한다.
강화된 소셜 기능으로 친구와 함께 즐기는 재미
'클레이랜드'는 메신저 플랫폼인 카카오와 연계되어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대중에 어필할 수 있는 요소로 손꼽힌다. 친구들과 함께 초콜릿 얻기, 숨어 있는 클레이몬 찾기, 클레이 신전을 통한 무지개 클레이 얻기 등의 다양한 소셜 콘텐츠가 구현되어 있는 점도 흥미를 더하고 있다.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를 위해 사진, 인사말, 이모티콘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나만의 프로필을 표현하는 것도 특이한 재미 요소다. 게임의 프로필 시스템은 나에게 가장 많은 도움을 준 친구나 최근 방문 친구 등도 확인할 수 있기에 이용자들의 소셜 네트워크를 돈독하게 꾸려주는 도구라 할 수 있다. 여기에 친구 마을에서 감성의 숨은그림찾기를 활용한 특별 이벤트 미션도 즐길 수 있는 친구의 '클레이 신전' 등은 특수 아이템을 획득하고 스페셜 클레이몬을 만들 수 있다.
간략한 소개에서 보듯 클레이랜드는 소셜과 찰흙, 창작이 어우러진 독창성과 개성 넘치는 캐릭터, 다양한 소셜 요소 등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찰흙을 가지고 놀던 유년 시절을 떠올리며 즐길 '클레이랜드'를 강력 추천해 본다.
[글] 모바일게임 마케터 원준환 game@xportsnews.com
[글] 모바일게임 마케터 원준환 game@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