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경기 : 소시에다드-바르셀로나, 말라가-셀타비고, 오사수나-데포르티보, 발렌시아-레알 마드리드
[엑스포츠뉴스=스포츠부 조용운 기자] 스페인 프리메라리가가 후반기에 돌입한다. 전반기를 무패로 마감하며 2위권과 격차를 11점으로 벌린 FC바르셀로나는 소시에다드 원정을 준비 중이다. 분위기 반전이 필요한 레알 마드리드도 만만치 않은 발렌시아 원정에 나선다. 주중 국왕컵에서 승리한 기세를 이어갈지가 관심이다. 분위기가 좋지 않은 셀타 비고의 박주영은 조커로 말라가의 골문을 정조준한다.
그라나다(17위) vs 라요 바예카노(6위)
바예카노의 상승세가 상당하다. 지난주엔 10명이 뛰면서도 빌바오까지 잡아냈다. 원정에서도 2연승으로 기세를 올리는 바예카노는 그라나다와 최근 상대전적도 3연승으로 좋아 승리가 예상된다. 다만 공수에 걸쳐 결장자가 많은 점은 변수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바예카노가 1-0으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그라나다(패무승패무), 바예카노(패승승승승)
- 부상 및 징계자 : 유세프 엘 아라비, 이리네, 다니 베니테스(그라나다) 레오, 알레한드로 도밍게스, 알레한드로 갈베스(바예카노)
소시에다드(9위) vs 바르셀로나(1위)
전반기를 무패로 마친 바르셀로나가 후반기 첫경기에 나선다. 원정에 나선 바르셀로나는 홈에서 강한 소시에다드와 쉽지 않은 경기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닷새 뒤 말라가와 국왕컵 원정에 힘을 쏟아야 하기에 로테이션이 예상된다. 오른쪽 허벅지를 다친 비야는 결장한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바르셀로나가 5-1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소시에다드(무무승패무), 바르셀로나(승승승승승)
- 부상 및 징계자 : 다비드 비야(바르셀로나)
헤타페(11위) vs 세비야(12위)
부진을 먼저 끊을 팀은 어딜까. 더구나 세비야는 감독 교체까지 단행해 반드시 승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세비야는 최근 헤타페 원정에서 4연패를 당하며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5경기 연속 무승의 헤타페도 라피타와 레온 등 공격자원이 결장해 힘든 경기가 예상된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세비야가 2-1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헤타페(무무패패무), 세비야(무패패승패)
- 부상 및 징계자 : 앙헬 라피타, 페드로 레온, 마네(헤타페) 디에고 페로티, 페르난도 나바로(세비야)
말라가(5위) vs 셀타 비고(16위)
셀타의 연속 원정의 마지막이다. 이번에도 쉽지 않다. 말라가가 최근 연패에 빠졌지만 셀타의 분위기는 더욱 안 좋다. 최근 원정 3경기 동안 득점이 없어 공격진의 분발이 요구된다. 교체 출전이 예상되는 박주영도 힘을 내야할 시기다. 주중 국왕컵에서 바르셀로나와 무승부를 기록한 말라가가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면 대승도 가능하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말라가가 1-0으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말라가(승승승패패), 셀타(패패패승패)
- 부상 및 징계자 : 우고 마요, 안드레스 투네스(셀타)
오사수나(20위) vs 데포르티보 라 코루냐(19위)
20라운드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매치업이다. 강등권 두 팀이 만나가에 결과에 따라 최하위가 바뀔 수도 있다. 데포르티보의 분위기가 살아나는 가운데 오사수나 원정에서 패배를 몰라 승리 가능성이 크다. 다만 올 시즌 데포르티보의 원정 무승이 변수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데포르티보가 2-0으로 이겼다.
- 최근 리그 성적 : 오사수나(패무패패무), 데포르티보(패무패승무)
- 부상 및 징계자 : 다비드 티모르, 오이에르, 시시(오사수나) 라우레, 에발두 파비아누(데포르티보)
바야돌리드(10위) vs 레알 사라고사(13위)
마누초의 아프리카네이션스컵 차출로 득점력 빈곤에 시달리던 바야돌리드가 지난주 3골을 몰아치며 분위기 쇄신에 성공했다. 바야돌리드의 연승이 기대되는 이유는 상대가 사라고사이기 때문. 바야돌리드는 최근 사라고사에 5경기 연속 무패다. 또한 사라고사는 이번 경기에 경고누적 결장자만 4명에 달해 11명 구성에 난항이 예상된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바야돌리드가 1-0으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바야돌리드(패무패패승), 사라고사(승패승패패)
- 부상 및 징계자 : 마누초, 유이스 사스트레(바야돌리드) 크리스티안 사푸나루, 알바로 곤살레스, 하비에르 파레데스, 호세 마리(사라고사)
아틀레티코 마드리드(2위) vs 레반테(8위)
홈 17연승의 아틀레티코가 레반테를 재물로 2위 굳히기에 나선다. 주중 열린 국왕컵에서도 가뿐히 승리해 분위기도 좋다. 레반테와 치른 최근 홈경기에서도 4연승 중이라 여러모로 아틀레티코에 기우는 경기다. 레반테는 수비 핵심인 후안프란이 못나오는 것도 치명적이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1-1을 기록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아틀레티코(승패승무승), 레반테(승승패승패)
- 부상 및 징계자 : 후안프란(레반테)
발렌시아(7위) vs 레알 마드리드(3위)
주중 국왕컵에 이어 리그에서 또 만났다. 오심이 겹치면서 패배를 당했던 발렌시아는 마드리드와 홈경기를 벼르고 있다. 결장자가 많은 것은 아쉬운 대목이다. 반면 마드리드는 발렌시아 원정에서 강했던 만큼 승리를 자신한다. 호날두가 경고누적을 털고 돌아오지만 무리뉴 감독과 말싸움을 벌였던터라 마음을 다잡았을지가 포인트다. 스페인축구협회는 라모스의 항소를 받아들이지 않아 라모스는 결장한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1-1을 기록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발렌시아(승패승승승), 마드리드(승무패승무)
- 부상 및 징계자 : 제레미 마티유, 다비드 알벨다, 세르히오 카날레스, 주앙 페레이라, 다니엘 파레호, 소피앙 페굴리(발렌시아) 페페, 카카, 세르히오 라모스(마드리드)
레알 베티스(4위) vs 아틀레틱 빌바오(15위)
베티스가 조용히 레알 마드리드의 3위를 노리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를 3점으로 뒤쫓는 베티스는 연패의 빌바오를 잡으면 레알 마드리드의 결과에 따라 동승점까지 따라갈 수 있다. 올 시즌 첫 대결에서는 베티스가 5-3으로 승리했다.
- 최근 리그 성적 : 베티스(패승패승승), 빌바오(승승패패패)
- 부상 및 징계자 : 나초 페레스, 포수엘로, 후안 카를로스(베티스) 아리츠 아두리스, 산 호세(빌바오)
[사진 ⓒ 레알 마드리드 홈페이지]
조용운 기자 puyol@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