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6 14:43
연예

슈퍼스타K3 TOP5 분석, 우승자는 누구?

기사입력 2011.10.15 08:57 / 기사수정 2011.10.16 08:10

백종모 기자

[엑스포츠뉴스=백종모 기자] 1,967,267명 중 살아남은 슈퍼스타K3 TOP5이 결정된 가운데 우승자의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번의 생방송 경연을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앞으로의 결과를 예측해 보자.

 ■온라인투표(반영 비율 5%)

온라인 투표는 투표수 성비, 연령비 등이 공개돼 있어 자료적 가치가 있다. 전체 점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낮지만 이를 통해 문자 투표 결과를 어느 정도 예측해 볼 수 있다. 단 지난 시즌의 경우 TOP3부터는 문자 투표와 크게 어긋나는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온라인 투표에서는 버서커버서커가 2·3주차에서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단연 독보적인 모습이다. 이들이 투표 대상에서 제외됐던 첫 주차에서 1위를 차지했던 투개월은 2위로 밀려났다.

울랄라세션은 2·3주차에서 모두 3위를 기록했으나 3주차에서 투표수를 대폭 늘리며 투개월과의 격차를 좁혔다.

연령별로 볼 때 버스커버스커는 20대 이상 층에서, 투개월은 10대 층에서 강세를 보였다.

성별로 볼 때 버스커버스커는 여성층에 절대 강세(여성 비율 77%), 울랄라세션은 여성층에 강세(여성 비율 63%)를 보였으며, 투개월은 탈락한 신지수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남성층에 약간 우세(남성 비율 53%)를 보였으나 비교적 고른 성별 지지 성향을 나타냈다.

그밖에 크리스티나는 여성층에 강세(여성 비율 65%)를, 김도현은 여성에게 약간 우세(여성 비율 58%)를 보였다.

 

■심사위원 점수(반영 비율 35%)

심사위원 점수는 전체 1/3이 넘는 비중으로 당락에 큰 영향을 줌은 물론 문자 투표에도 영향을 미칠 여지가 크다.

이 부문에서는 울랄라세션과 크리스티나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울랄라세션은 3주차 경연에서 평균 96점을 획득하는 등 압도적인 점수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크리스티나는 첫 주차에서 5위로 부진했으나 2·3주차에서 2연속 2위를 차지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투개월은 크리스티나에 밀려 3위로 쳐졌고, 김도현은 첫 주차에서 3위를 기록한 이후 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온라인투표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버스커버스커는 3주차 경연에서는 TOP5 중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심사위원에게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다.

2주차에서 4위를 기록한 이정아가 탈락했던 것을 제외하면 심사위원 최저점 순위로 탈락자가 나온 점도 눈길을 끈다.

특히 윤종신 심사위원의 경우 자신이 최저점을 준 참가자가 탈락하는 경우가 83%로 나타나 적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문자 투표(반영 비율 65%)

한 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슈퍼스타K3 제작진 측은 참가자의 사기 문제로 최종 순위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정확한 문자 투표 결과를 짐작하긴 어렵다.

다만 탈락자 발표 시 지명 순서와 최종 순위가 관계가 있을 것이라 추측해 본다.

지난 시즌2 결승 때 시청자 문자 투표에서 일대 반전이 일어났듯 마지막 순간까지 결과를 알 수 없다.

참가자의 경연 성취도와 심사위원의 평가, 지지자 층, 투표 참여 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갈릴 것으로 보인다.

TOP5 멤버간의 장단점이 드러난 가운데, 가장 약점이 적은 팀은 투개월로 보인다. 그러나 경연 순위가 하향세라는 것이 불안 요소. 우승을 위해서는 도대윤이 무대 공포증을 극복함으로써 팀의 잠재력을 좀 더 끌어올릴 필요가 있다.

울랄라세션은 압도적인 경연 성적을 보이고 있어 결승 진출 가능성이 높은 팀 중 하나. 슈퍼세이브 제도가 없어 진 뒤의 판도 변화가 관심거리다.

버스커버스커는 문자투표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심사위원에게 후한 점수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약점이다.

크리스티나는 실력 면에서는 우승권에 손색이 없으나 시청자 지지층이 불안 요소며, 김도현은 생방송 1·2주차에서 보였던 놀라운 성장 능력을 다시 선보여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 같다.


※슈퍼스타K 3 TOP5 온라인 투표 선호도 (생방송 3주차 기준)

▼여성 층 득표 순위

1위.버스커버스커
2위.울랄라세션
3위.투개월
4위.김도현
5위.크리스티나

▼남성 층 득표 순위

1위.투개월
2위.버스커버스커
3위.울랄라세션
4위.김도현
5위.크리스티나

▼남여 득표 비율

버스커버스커 (남자 23%, 여자 77%)
투개월 (남자 53%, 여자 47%)
울랄라세션 (남자 38%, 여자 62%)
김도현 (남자 42%, 여자 58%)
크리스티나 (남자35%, 여자 65%)

▼투표 참여 수 비율

남자 33%, 여자 67%

백종모 기자 phanta@xportsnews.com

[사진 = 슈퍼스타K3 생방송 3주차 경연 ⓒ Mnet 제공]



백종모 기자 phanta@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