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임재형 기자) 라이엇 게임즈가 LOL 종목 최고 권위의 대회 '2024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의 단계별 일정, 진행 방식 등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2일 라이엇 게임즈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4 롤드컵'의 세부 정보를 발표했다. 먼저 '2024 롤드컵'의 첫 단계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다. 8개 팀이 플레이-인 스테이지부터 참가하며 4개 팀씩 2개 조로 나뉘어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대결한다. 각 조에서 2승을 거둔 2팀이 우선 스위스 스테이지 진출을 확정하고, 각 조의 하위권 대진 승리팀들은 상대방 조에서 동일한 성적을 기록한 팀과 마지막으로 남은 두 자리를 놓고 격돌한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의 모든 경기는 3전 2선승제로 치러진다.
라이엇 게임즈는 2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2024 LoL EMEA 챔피언십(LEC)' 시즌 파이널의 결승전이 끝난 뒤 곧바로 '2024 롤드컵'의 플레이-인 스테이지의 조 추첨식을 진행했다. 1번 풀은 매드 라이온스 코이(EMEA), GAM 이스포츠(VCS), PSG 탈론(PCS), LCS 3번 시드로 구성됐고 2번 시드는 바이킹 이스포츠(VCS),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게이밍(PCS), 모비스타 레인보우7(LLA), CBLOL 우승팀으로 정해졌다. 1번 풀에 속한 팀들을 먼저 배치한 뒤 2번 풀 추첨을 진행하되, 같은 지역에서 참가한 팀은 다른 조에 배치된다.
추첨 결과 매드 라이온스 코이와 바이킹 이스포츠, PSG 탈론과 CBLOL 우승팀이 A조, GAM 이스포츠와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게이밍, LCS 3번 시드와 모비스타 레인보우7이 B조에서 경쟁을 펼친다. 25일부터 29일 까지 열리는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독일 베를린에 위치한 라이엇 게임즈 아레나에서 펼쳐진다. 10월 3일 부터 13일 까지 열리는 스위스 스테이지도 이 곳에서 열린다.
스위스 스테이지는 첫 경기를 치른 뒤 승패가 같은 팀끼리 대결을 펼치는 방식으로, 체스 대회 등에서 자주 사용해왔으며 라이엇 게임즈는 2023년 롤드컵에서 이 방식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다.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스위스 스테이지에서 한 번 만났던 팀과는 다시 만나지 않도록 대진표가 구성된다. 스위스 스테이지는 단판제로 진행되지만 진출과 탈락이 결정되는 대결, 즉 2승 팀들과 2패 팀들의 대결은 3전 2선승제로 진행된다.
토너먼트 스테이지 가운데 8강과 4강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아디다스 아레나에서 10월 17일부터 27일까지 열린다. 대망의 결승전은 11월 2일 영국 런던에 위치한 돔 경기장인 O2 아레나에서 펼쳐진다. 토너먼트 스테이지의 모든 경기는 5전 3선승제로 진행된다.
사진=라이엇 게임즈 제공
임재형 기자 lisco@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