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23 12:29

'영양만점' 검은 콩,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동시에 책임진다

기사입력 2011.08.25 14:26 / 기사수정 2011.08.25 14:43

이나래 기자
[엑스포츠뉴스=이나래 기자] 몸에 좋은 음식을 거론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콩'.

그 중에서도 검정콩은 일반 콩보다 노화방지 성분을 4배 가량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성인병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다양한 웰빙먹거리로 활용되고 있다. 차를 비롯한 우유, 두유, 과자 등에는 콩이 들어가 있다는 이유 만으로 웰빙 음식 이라는 단어가 붙는다.

검정콩이 일반콩보다 특히 더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검은콩이 불필요한 영양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한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즉, 수분과 지방의 축적을 막는 역할을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최근에도 국내 대학의 연구 결과, 검정콩이 비만 억제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쥐 실험을 통해 검정콩이 암 발생이나 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능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고지방 음식에 검정콩 껍질에서 추출한 천연색소 안토시아닌을 첨가해 먹인 쥐의 체중은 저지방 음식을 먹인 쥐와 거의 비슷하게 나타났다고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도 고지방 음식만 먹인 쥐보다 검정콩 분말을 추가한 쥐가 더 낮게 나타났으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의 경우 고지방 음식만 먹인 쥐보다 안토시아닌을 추가한 쥐가 더 높았으며, 검정콩 분말을 추가한 쥐는 훨씬 더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검은콩은 체중감량 이외에도 여러 가지 좋은 효과가 있다. 검은콩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매우 탁월하다. 검은콩을 섭취하면 콜라겐을 활성화시켜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형성을 지연하며, 상처 치료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검은콩은 우리 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주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질환에도 아주 탁월한 예방을 할 수 있다.

검은콩은 또한 비타민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탈모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얼마 전 개그우먼 김신영씨도 원푸드 다이어트로 인해 생긴 탈모를 검은콩을 먹음으로써 극복하고 있다고 방송에서 언급한 적이 있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머리까지 영양분을 공급하는 지방산으로써 두피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충분이 공급해주어 모발의 생성을 자극해주고 두피를 보호한다.

반면 콩속의 이소플라본은 에스트로겐과 같은 생리 작용을 하는데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이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방해하여 생리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도 있다.

또 다이어트를 할 시 검은콩만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 중단 시 요요현상을 유발 할 수도 있다. 검정콩으로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도 결국 요요가 올 수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콩을 넣어 잡곡밥을 지어 먹는 등 다른 음식과의 적절한 조화를 통하여 질리지 않고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한다면 보다 건강하고 부담 없는 다이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하진 원장

이나래 기자 purp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