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이나래 기자] 건강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과일이나 야채를 자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휴대가 어렵고 충격을 받으면 잘 무른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간편하고 쉽게 즐기기 위한 방법으로 과일즙·야채즙 행태로 만들어진 상품이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과일이나 야채 자체도 건강에 좋지만, 다이어트, 영양섭취, 피부미용, 신체 밸런스 등에 좋은 효과를 주며,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낮추는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과일즙이나 야채즙이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
양파즙
양파는 다이어트뿐 아니라 건강상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다. 양파는 혈액순환을 잘 되게 도와주며, 혈액 속의 불필요한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 또한 혈관에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며,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양파의 주요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과 알릴설파아드 성분은 피하지방의 세포분화를 억제하고 체내 지방합성효소를 억제시켜 고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양파를 생으로 먹기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대부분 요리에 곁들이거나 익혀서 먹게 되므로, 꾸준히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양파즙은 이러한 양파의 좋은 영양분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양파즙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숙변에 도움이 되므로, 다이어트 중 흔하게 생기는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 양파즙을 식사 전에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호박즙
호박은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며,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호박 또한 양파와 마찬가지로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관계 질환인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예방에도 좋다. 또한 호박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을 예방한다.
호박의 좋은 효능들은 예로부터 즙으로 내서 마실 경우,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호박을 삶은 물을 약재로도 두루 이용했다.
특히, 앞서 설명한대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짜게 먹는 습관으로 인해 몸이 자주 붓는 사람들은 호박즙을 마실 경우, 이러한 부종을 막을 수 있다. 호박즙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항암작용이나 야맹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배즙
배는 수분 함량이 80~85%로, 매우 높아 특히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 섬유가 많아 대장암, 유방암 등의 암 발생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배즙에는 소화효소작용을 돕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에 도움이 되므로, 과식 후 적정량을 섭취하면 더부룩함을 해소해준다. 단 당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밤 늦은 시간이나 너무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삼가도록 한다.
과일, 야채즙은 적절히 잘 활용하면 건강을 챙기면서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피부나, 내부 순환기 기능에도 도움이 되어 건강하면서도 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가정의학과 전문의 채규희 원장
이나래 기자 purple@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