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명희숙 기자) ‘2023 MBC 방송연예대상’이 막을 내렸다.
29일 방송된 ‘2023 MBC 방송연예대상’은 수도권 가구 시청률 1부 6.7%, 2부 9.0%를 기록하며 동시간대 1위(2부 기준)에 올랐다. 또한 광고주들의 주요 지표이자 채널 경쟁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인 2049 시청률은 1부 3.3%, 2부 3.9%로 지상파 시상식 1위를 차지, 위엄을 실감케 했다. 순간 최고 시청률은 대상 수상자를 호명하는 순간으로 11.9%까지 치솟았다.
이날 대상의 주인공은 기안84였다. ‘나 혼자 산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에서 맹활약을 펼친 기안84는 ‘2023 MBC 방송연예대상’ 왕좌를 차지했다. 또한 올해의 예능인상과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의 덱스, 빠니보틀과 함께 시청자 투표로 결정된 베스트 커플상도 수상하며 인기를 증명했다.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역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팀이 차지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기안84는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에서 날 것 그 자체인 여행을 즐기고 꾸밈없는 인간적인 매력으로 대체 불가 존재감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나 혼자 산다’에서는 마라톤에 도전, 완주에 성공하며 감동을 선사했다.
기안84는 대상 수상 직후 소감을 통해 앞으로 베풀며 살아가야겠다는 마음을 밝혔다. 2024년 새해가 모두에게 행운이 되기를 바라는 소망, 시청자들이 즐거워한다면 열심히 방송을 하겠다는 각오도 전해 훈훈함을 자아냈다.
한편, ‘2023 MBC 방송연예대상’은 다양한 재미 요소들이 가득해 종합 선물 세트 같은 풍성함을 선사했다. 먼저 MC 전현무, 이세영, 덱스가 센스 있는 진행과 유쾌한 케미스트리로 분위기를 이끌었다.
각양각색 매력이 담긴 축하공연은 텐션을 끌어올렸다. ‘나 혼자 산다’에서 자유로운 싱글 라이프로 사랑받은 김대호는 댄스 크루 원밀리언의 리더 리아킴과 ‘24시간이 모자라’로 1부의 문을 활짝 열었다. 또한 조혜련이 ‘아나까나’ 무대로 참석한 예능인들의 흥을 깨우며 순식간에 댄스 파티가 벌어졌다. 2부에는 유브이(UV)와 유병재, 조나단이 ‘사기캐’ 가사를 ‘2023 MBC 방송연예대상’에 어울리게 개사해 즐거움을 배가시켰다.
또한 연예계 대표 부자(父子) 이효정과 이유진, 김성주와 김민국이 시상자로 나서 반가움을 더했다. 그중에서도 ‘2013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아빠! 어디가?’로 특별상을 수상했던 초등학생 김민국의 성장이 눈길을 끌었다. 수상자를 발표하는 김민국의 호흡과 목소리 톤을 조절하는 김성주, 그리고 아버지의 말을 바로 실행에 옮기는 김민국이 흥미를 유발했다.
더불어 이수지의 코믹한 활약도 빛났다.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 기안84, 유재석, 전현무를 소개하는 ‘김대호의 퇴근후N’ 영상에서 이수지는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해 김대호와 환상의 티키타카를 발휘하는 것은 물론 생방송 현장에도 출격해 웃음 취향을 저격했다.
'2023 MBC 방송연예대상' 수상자(작품명)
▲대상 : 기안84 (‘나 혼자 산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최우수상(리얼리티 남자) : 이장우 (‘나 혼자 산다’)
▲최우수상(쇼·버라이어티 남자) : 하하 (‘놀면 뭐하니?’)
▲최우수상(여자) : 박나래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최우수상(라디오) : 김현철 (‘김현철의 디스크쇼’)
▲올해의 예능인상 : <3명> 기안84, 유재석, 전현무
▲공로상 : 이영자
▲우수상(남자) : 주우재 (‘놀면 뭐하니?’)
▲우수상(여자) : 장도연 (‘라디오스타’, ‘세치혀’,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우수상(라디오) : 신지 (‘이윤석, 신지의 싱글벙글쇼’), 이석훈 (‘이석훈의 브런치 카페’)
▲프로듀서 MC상 : 김성주 (‘복면가왕’)
▲프로듀서 특별상 : 김구라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베스트 커플상 :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기안84, 덱스, 빠니보틀
▲인기상(리얼리티) : 코드 쿤스트 (‘나 혼자 산다’)
▲인기상(쇼·버라이어티) : 원탑 (‘놀면 뭐하니?’)
▲베스트 팀워크상 : ‘나 혼자 산다’ 팜유즈 박나래, 이장우, 전현무
▲베스트 엔터테이너상(리얼리티) : 붐 (‘안싸우면 다행이야’)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쇼·버라이어티) : 양세형 (‘구해줘! 홈즈’, ‘전지적 참견 시점’)
▲멀티플레이어상 : 유병재 (‘전지적 참견 시점’, ‘학연’, ‘놀면 뭐하니?’-땡처리 엔터, ‘선을 넘는 녀석들’-더 컬렉션, ‘세치혀’, ‘안하던 짓을 하고 그래’)
▲시사·교양MC상 : 오은영 (‘오은영 리포트’)
▲올해의 작가상 : 유지혜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신인상(남자) : 김대호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학연’), 덱스 (‘전지적 참견 시점’,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신인상(여자) : 풍자 (‘세치혀’, ‘전지적 참견 시점’)
▲신인상(라디오) : 김일중 (‘여성시대 양희은, 김일중입니다’), 재재 (‘두시의 데이트 재재입니다’), 테이(‘굿모닝FM 테이입니다’)
▲라디오부문 공헌상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라디오부문 올해의 작가상 : 장소영 (‘4시엔 윤도현입니다’)
▲라디오부문 특별상 : 딩딩대학(양효걸, 염규현) (‘굿모닝FM 테이입니다’)
▲라디오부문 특별상 : 배아량 (‘배철수의 음악캠프’)
▲시사·교양 올해의 작가상 : 이근영 (‘오은영리포트’)
▲시사·교양 특별상 : 김초롱, 김재우 (‘출발!비디오여행’), 故김태민 (‘생방송 오늘 아침’)
사진 = 엑스포츠뉴스 DB, MBC 방송화면
명희숙 기자 aud666@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