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5 17:43

'여름철 대표질환' 무좀, 단계별 증상과 치료법

기사입력 2011.06.13 10:30 / 기사수정 2011.06.13 10:51

헬스/웰빙팀 기자

[엑스포츠뉴스=헬스/웰빙팀] 무좀은 피부사상균이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으로 신체의 여러 부위에 감염될 수 있으나 주로 발에 감염되는 것을 무좀이라고 부른다. 성인 남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무좀에 감염되면 발가락 사이 피부가 짓무르고 허옇게 되거나 갈라지며 각질이 벗겨지기도 한다. 때로는 가려움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무좀은 균의 형태와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는데, 초기 무좀이나 가벼운 증상일 경우 항진균제 연고를 4~7주 정도 바르면 완치될 수 있다. 이때 연고를 무좀이 생긴 부위뿐만 아니라 주변 정상부위도 함께 발라주는 것이 좋다.

무좀이 진행되어 각질이 두꺼워지고 허물이 벗겨질 경우는 경구용 항진균제(알약) 사용이 더 효과적이다. 만약, 손·발톱에 무좀균이 침범했다면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병행해서 치료한다.

이렇게 치료를 시작하면 증세가 호전되기 시작하는데, 무좀은 증상이 나아졌다고 치료를 중단하면 금방 다시 재발한다. 따라서, 증상이 사라진 이후에도 1~2개월 더 치료를 해야 무좀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다.

무좀이 있을 경우 신발 및 양말을 2~3켤레 준비해 번갈아 신는 등 청결을 유지하고, 양말은 땀 흡수가 잘되는 면 소재를,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천연가죽 등의 재질을 선택한다.

무좀은 발수건이나 양말, 신발을 통해 가족이나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으므로 개인 발수건을 사용하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는 등 타인에게 전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진 (C) flickr.com 제공]

피부 관리, 쁘띠 성형, 맞춤형 레이저의 합리적인 가격은?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보철, 치아미백. 그 모든 것이 여기에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헬스/웰빙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