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9-23 09:20
게임

서지훈과 박태민, 과연 누가 웃을까? 1월 27일 e스포츠

기사입력 2005.01.27 23:08 / 기사수정 2005.01.27 23:08

e-스포츠 기자
안녕하세요. 박세룡선수의 컴백 소식에 많은 워3팬여러분들이 반가워하실것 같습니다. 프라임리그에서도 장용석,장재호선수는 4강진출이 확정되었네요. 두선수모두 축하드리구요. 내일은 같은 GO팀끼리의 집안싸움이 있습니다. 같은편이라고 해도 봐줄리가 없을것 같은 두선수간의 대결이라서그런지 저는 아무나 이겨라 모드입니다. ^^: 프리뷰 시작할께요 ^^

Chapter1.오늘의 스타리그 일정

◈당신은골프왕배 MSL 18주차 패자조 결승◈-PM 6:30 MBCgame

서지훈(Terran/GO) vs 박태민(Zerg/GO)

Round1.Into The Darkness Part2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전적

1.서지훈선수:4승3패 - 대저그전 1패

2.박태민선수:5승3패 - 대테란전 3승1패

◐관전포인트:최근 GO팀에 마가 끼인건지 유난히 2:3패배를 자주당합니다. 특히 2:0으로 앞서다가 3:2로 역전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양선수모두 페이스가 다운된 팀분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나왔느냐도 관건이 될것 같습니다. 

이맵에서 박태민선수는 이윤열선수의 "무당벌처"에 피해를 보면서 무난하게 경기를 내주었지만 서지훈선수와의 이맵에서의 승부에서 메카닉을 상대로 했을때는 테란이 베슬을 뽑지 않는다는 심리적인 사각을 노리는 엘리전을 감행함으로서 승리를 일구어낸 경험이 있기때문에 서지훈선수로서는 엘리전에 들어갔을때 조금더 침착하고 냉정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이맵에서 테란이 벌처를 주로 사용하기때문에 테란은 벌처로 최대한 저그에게 타격을 입혀야하고 저그는 그 피해를 최소화 해야합니다. 빠른벌처찌르기가 되었든 정석2배럭이 되었든 초반에 저그에게 피해를 못주고 앞마당을 저그 무난하게 돌리게된다면 테란으로서는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테란이 저그를 상대로 2인용맵에서 꾹참고 한방러시가 강력한 이유가 테란이 참고 참고 물량을 뽑아내는 그동안 저그는 설사 올멀티를 한다고 하더라도 들어오는 자원의 양은 어느정도 한정이 되어있다는 측면에서 2인용맵에서의 테란대저그전에서는 테란의 참고 한방이 강력한 요인으로 꼽을수 있습니다만 이맵에서는 그런플레이를 하기가 2인용인데도 불구하고 맵이 넓은편이기때문에 저그가 테란을 상대로 멀티를 한두군데 버리더라도 테란을 상대할수 있다는점이 저그에게 힘을 실어주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Round2.Raid Assualt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전적

 1.서지훈선수:1승2패 - 대저그전 1승
 
2.박태민선수:3승1패 - 대테란전 2승1패

◐관전포인트:1경기의 관전포인트의 연장선상에서 계속 말씀을 드리자면 기존의 2인용맵(128*96 사이즈 혹은 96*128사이즈)에서 테란이 저그를 상대로 필승의 카드중 하나인 꾹참고 멀티꾸역꾸역먹으면서 한방러시가 2경기 맵에서도 충분히 발휘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윤열vs박태민 , 서지훈vs조용호 경기처럼 테란이 작정하고 장기전을 준비한다면 저그가 정말 잘하지 않는한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서서히 테란에게 승기가 가져가는 패턴이 서서히 나오고 있습니다. 

저그가 이맵에서 올멀티를 한다고 하더라도 저그가 할수있는 가스멀티의 최대치는 (본진가스를 포함한)4개이며 그나마 안전하게 확보가 가능한 멀티는 앞마당이고 1시와 7시멀티모두 안전하지가 못하다는측면에서 결국 저그가 먹을수 있는 가스량은 뻔하다는 생각이 테란유저들이 하게되면서 앞마당을 안전하게 돌리면서 물량전을 유도하게 된다면 저그유저로써도 여간 까다로운일이 아닐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맵에서 테란이 1배럭 테크트리 플레이도 상당히 자주하기 때문에 박태민선수로서는 초반부터 긴장을 하면서 호흡을 길게 가져가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최근의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분위기를 볼때 박태민선수보다는 서지훈선수쪽으로 무게추가 살짝 기우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Round3.Arizona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전적

1.서지훈선수:6승2패 - 대저그전 4승

2.박태민선수:4승3패 - 대테란전 1승3패

◐관전포인트:만약 1,2경기를 서지훈선수가 내리 잡았다면 이경기로 경기를 끝낼수 있을정도로 이맵에서의 서지훈선수의 성적은 매우좋은데 반해 박태민선수의 성적은 좋지 않다느점에서 3경기에서는 서지훈선수에게 많이 기울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서지훈선수는 조용호선수를 상대로 입구를 엔베로 막는 스타급센스를 발휘하면서 확장을 취소시키고 경기를 유리하게 가져간 경기하며 아리조나에서의 대저그전이 4전4승이라는것은 서지훈선수에게 분명히 웃어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양선수간의 이맵에서의 대결을 봤을때 박태민선수가 투가스를 확보한 이후의 디파일러플레이는 "어.. 이거 잘하면.. 역전되는거 아냐?"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강력했기때문에 서지훈선수는 초반에 그렇게 피해를 주었으면 확실하게 마무리를 할수있는 체제를 구축하는게 중요합니다. 

반대로 박태민선수는 벌처가 되었든,레이쓰가 되었든,머린메딕이 되었든 테란의 초반공격에 피해를 최소화 하는게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저그가 섬멀티를 확보하고 멀티를 여러군데 확보하게되면 분명히 테란을 상대로 유리하게 진행됩니다. 

테란은 저그의 추가 가스멀티를 견재하기위한 테크트리 플레이를 했을때 테크트리 유닛의 컨트롤에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할것 같습니다.


Round4.Luna_당신은골프왕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전적

1.서지훈선수:6승2패 - 대저그전 2승2패

2.박태민선수:10승 - 대테란전 6승


◐관전포인트:3경기가 서지훈선수쪽으로 무게추가 기운다고 한다면 4경기는 "태민루나"라고 할정도로 이맵에서의 성적이 아주 좋습니다. 10전10승 대테란전 6전6승을 기록하고 있는만큼 이맵에서는 박태민선수가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시각에 이야기 하자면 박태민선수는 이경기를 반드시 잡아야 전체경기를 수월하게 풀어나갈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서지훈선수가 3경기를 반드시 잡아야하는이유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수도 있습니다) 저그가 테란을 상대로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전적으로 앞서있는 맵이 바로 루나이다보니 테란이 저그를 상대로 기존의 Avant_Garde2 와 같이 암울하지는 않으서도 저그의 승률이 자주좋은 맵이 바로 루나입니다. 

테란이 빠르게 앞마당을 먹는다고 하더라도 저그로서는 앞마당 방어라인을 뚫어버린든 아니면 추가확장을 가져가는가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저그유저들이 심각하게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측면에서 저그유저가 자신이 원하는 멀티만 하게되면 테란을 마음대로 요리할수있다는 마인드만 가진다면 박태민선수가 아주 수월하게 경기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서지훈선수가 조용호선수를 상대로 보여준 루나에서의 경기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박태민선수라 할지라도 충분히 좋은 경기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Round5.Into The Darkness Part2

▶양선수의 이맵에서의 전적:1경기와 동일합니다.

◐관전포인트:박태민선수는 이경기 바로 다음날 스타리그 8강경기가 있기때문에 연습량과 컨디션조절을 정말 잘해야 할것 같습니다. 박태민선수는 지난 프리미어리그 결승전의 아쉬움과 그때의 패배를 약으로 삼아야합니다. 

프리미어리그 결승전에서 박성준선수가 뛰어난 컨트롤 보여준점이 제1요인이지만 또다른 이유로는 박태민선수는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진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자기자신과의 싸움에서 패배를하게되면 결과는 뻔합니다.(하지만 마지막경기 맵추첨할때 루나를 제외한 자신감하나만큼은 대단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점을 박태민선수는 명심해야할것 같습니다. 

자신감빼면 시체라고 말할정도로 박태민선수를 표현하는것은 "자신감"이었습니다.그만큼 박태민선수가 자신감만 가지고 이번경기에 임한다면 충분히 좋은경기가 가능할것 같습니다. 서지훈선수역시 조용호선수는 3:0으로 셧아웃 시킨 감을 잘 이어나간다면 이번 패자조 결승에서도 좋은결과가 있을것 같습니다. 

최종결승전에는 자신을 패자조내려 보내게 했던 - 자신에게 13번이나 패배를 안겨준 - 이윤열선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윤열선수를 상대로 7전 4선승제의 결승전이 쉽지는 않겠지만 양선수모두 결승전만 올라간다면 충분히 우승컵을 거머질수있는 충분한 기량이 있는 선수입니다. 양선수 모두에게 건투를 빕니다.

◐양선수간의 상대전적:박태민 vs 서지훈 - [박태민 3:1 서지훈]

프리뷰에 도움을 주신분(출처)  아이엠포유님 (www.pgr21.com/) 


e-스포츠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