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전 세계 모든 인류가 공통적으로 맞이하고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해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원헬스(One Health)’ 라는 개념이다. ‘원헬스’ 란 사람과 동물, 환경의 건강이 하나(One)로 상호 연계되어있다는 것을 강조한 개념으로 생태계 전체의 건강 확보를 위한 다분야, 다층적 협력 전략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질병이나 건강의 문제를 인간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나, 수많은 접점을 가진 ‘생태계 전체의 건강’ 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자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원헬스(One Health)를 경영 모토로 하여 사람, 동물, 환경을 생각하는 업체가 있어 세간의 주목받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친환경 악취저감제 ‘바이오매직’ 을 개발하여 전국 450여 축산농가에 공급하고 있는 지앤비솔루션㈜다. 환경처리 전문 기업 지앤비솔루션㈜가 개발한 ‘바이오매직’ 은 오렌지, 파파야, 라임 등 천연 과일과 식물에서 추출한 유용 성분을 발효하여 제조한 세계 유일의 친환경 효소 탈취제다. 유효성분들은 과학적 발효과정을 거쳐 여러 종류의 복합 효소 형태로 축산분뇨 속에 자생하는 미생물의 증식 활동을 극대화하고 생물반응을 가속시켜 유기물 분해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유태철 대표는 “바이오매직의 복합효소 성분들이 야기하는 촉매작용, 가수분해, 산화작용 등은 오염물질이 무해한 수준에 이를 때까지 수백만 회의 연속 작용을 반복 수행하게 되며, 악취 요인을 근원적으로 분해, 소화, 흡수함으로써 악취를 92% 이상(8%는 개체 고유의 냄새) 제거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라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의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대해 “아직까지 예방약이 없는 것이 너무도 마음이 아프고 책임감을 느낀다. 오래전부터 이 병에 대해 준비를 해 오고 있다.” 고 밝혔다.
대부분의 축산농가는 공통적으로 악취 문제를 안고 있다. 농가 인근에 주택가가 자리 잡게 되면서 악취 민원이 수도 없이 밀려들고 있고, 이는 지역 주민의 생활여건 악화 뿐 아니라 농장주의 극심한 스트레스와도 직결된다. 또한, 악취의 원인이 되는 암모니아, 황화수소, 이산화탄소 등은 가축의 성장을 저해할뿐더러, 질병 발생이나 폐사율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더해 유출된 분뇨가 지하수로 유입되어 수질과 토양을 오염시키는 주범이 된다는 비난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에 지앤비솔루션㈜는 친환경 효소 탈취제 바이오매직을 통해 도심형 축산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축산분뇨 저장시설에서 발생하는 황화수소 등 위해가스로 인한 근로자의 인명사고가 끊이지 않고 주민들의 민원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했는데,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원헬스(One Health)에 대한 노력도 학계, 연구기관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몇 년 전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연구한 ‘오렌지, 파파야, 라임 등의 과실류에서 추출된 과즙발효액(바이오매직)을 통한 돼지 돈사 내의 악취저감 효과’ 와 진주산업대학교에서 의뢰 연구한 농촌진흥청 농업기술공동연구 ‘효소복합체를 이용한 양돈 슬러리 자원화 과정의 악취제어 기술 개발’,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에서 의뢰하여 수원대학교에서 연구한 ‘가축사육장 내 바이오매직 용액의 상시살포에 의한 바이러스성 질환 예방법 개발 최종보고서’ 는 원헬스(One Health)를 실천하기 위한 하나의 일환이다. 이 연구 보고서에서 바이오매직에 대한 악취저감 효과와 바이러스성 질환 예방효과를 잘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지앤비솔루션㈜의 바이오매직은 미국 수출(Cottonwood Indiana State U.S.A 파일럿 테스트), 안산하수처리장(파일럿 테스트), 충남축산기술연구소(축산 현장의 악취 제거, 유독가스 제거, 사육 환경 개선, 가축분뇨 자원화에 적용), 농협경제지주주관 냄새저감사업, 강원도 고성군 냄새저감보조사업, 강원도 양양군 냄새저감보조사업, 강원도 홍천군 냄새저감보조사업, 강원도 원주시 냄새저감보조사업, 강원도 철원군 냄새저감보조사업, 경기도 안성시 주거환경개선사업, 충남 홍성군 냄새저감사업, 경남 함안군 냄새저감시설사업, 충남 음성군 축산분뇨처리사업, 천안위생사업소 악취저감 사업, 경기 김포시 냄새저감사업, 전남 보성군 냄새저감사업, 전남 고흥군 냄새저감사업, 전북 임실군 냄새저감사업, 경남 함안군 냄새저감사업, 농협경제지주주관 악취저감시범사업, 충남 논산시청 냄새저감사업, 전북 정읍시 냄새저감사업, 경기 안성시 냄새저감사업, 경기 가평군 냄새저감사업, 고양농축협 축산분뇨처리, 김포축협 냄새저감사업, 강원도 삼척시 냄새저감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 참여하고 2017년 SBS ‘SBS 생활 경제’ 출연하는 등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현재 바이오매직은 여러 지자체에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지자체 자체의 계약이 다수 이루어지고 있으며, 바이오매직의 효능을 전해들은 다수의 농장주들이 직접 계약하는 경우도 굉장히 많다. 또한, 그 효과에 대해 농장주의 극찬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헤럴드경제•코리아헤럴드가 주최,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회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동반성장위원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후원한 ‘2019 제11회 중소•중견기업 혁신대상’ 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기술혁신 부문’ 을 수상한 지앤비솔루션㈜는 2018년 중국에 바이오매직 수출 계약(수출액 연 500만 불)을 체결해 진행 중이고 미국, 캐나다, 칠레, 유럽, 대만, 호주 등 수출 계약을 협의하고 있는 중이다.
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