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김지연 기자] 획일적인 아파트보다 개성 있는 단독주택에서 여유로운 삶을 즐기려는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여기에 아파트 시장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규제 정책이 시행되면서 단독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전국 단독주택 거래량은 16만2천여 건에 달하며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고, 올해 1월 수도권 단독주택 거래량도 총 2836건으로 3년 전(1775건)과 비교해 60%가량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단독주택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기존 단독주택에서 한 단계 발전한 ‘단지형 단독주택’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아파트와 같이 여러 세대가 모여 있어 기존 단독주택의 단점이었던 보안, 방범 문제를 해결했다. 또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되기도 해 아파트 생활에 익숙했던 현대인들도 큰 불편함 없이 거주할 수 있다. ‘단지형 단독주택’은 주거 시장의 한 트랜드로 자리 잡기도 했다.
최근에는 단지형 단독주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이 눈길을 끈다. 게이티드 커뮤니티 단독주택은 입주자 전용 출입문, 커뮤니티, 공동보안 관리 등 입주민들의 안전과 사생활을 보호해주는 프리미엄 단지형 단독주택이다. 대표적인 곳이 파주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지난 26일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 분양을 시작했다.
시행사인 알비디케이 집계에 따르면,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견본주택에 개관 첫날인 지난 26일부터 주말을 포함한 3일 동안 1만5000여 명이 몰렸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계속 진행 중이고, 사흘 중 이틀은 비가 내린 점을 고려하면 높은 관심을 받은 셈이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단독주택 브랜드 라피아노(Lafiano)의 세 번째 시리즈로 파주시 동패동, 목동동 일대에 4개 단지, 총 402가구로 공급된다. ▲1단지(동패동 1797, 1797-1번지) 134가구 ▲2단지(목동동 1092번지) 118가구 ▲3단지(목동동 1093번지) 104가구 ▲4단지(목동동 1082번지) 46가구 규모다. 전 가구는 전용 84㎡ 단일 면적이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에는 각 단지마다 커뮤니티 시설 '라곰(Lagom) 라운지'가 조성된다. 라곰은 소소하지만 균형 있고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스웨덴 라이프 스타일이다. 라곰 라운지는 1단지 게스트하우스, 2단지 골프연습장, 3단지 피트니스센터 등 아파트 못지않은 커뮤니티 시설로 계획돼 있다.
해당 단지는 전 가구에 테라스, 윈터가든, 로프트, 루프탑 테라스 등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가구별로 17~26㎡ 넓은 실사용 면적을 누리게 했다. 또 외부 노출 없이 현관에서 바로 손님을 맞이하고 커뮤니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인 그레잇룸도 마련된다. 이 외에도 최대 2,450m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해 우수한 개방감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각 가구에는 기본적으로 단열 효과가 높은 외단열공법, 3중 시스템 창호,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 관리비 걱정을 줄였다. 이 외에도 단독주택의 고질적인 방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번호인식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폰 실시간 방문자 확인, CCTV확인, 전자경비, 스마트홈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건축 소재로는 철골콘크리트가 사용된다. 철골콘크리트는 목재보다 수명이 길고 견고하기 때문에 테라스 등 다양한 설계·디자인이 가능하다. 또 우수한 방음성으로 이웃 간 소음 발생에도 자유로울 수 있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는 운정고, 산내중, 산내초 등을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학세권에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운정고의 경우 전국 자율형 공립고 중 2018년 서울대학교에 가장 많은 합격자 수(12명)를 배출한 명문학교이기도 하다. 생활 인프라시설로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아울렛, 출판문화단지 등이 가깝다.
미래 가치도 눈여겨볼만하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인근에는 GTX-A노선 운정역(예정)이 들어설 예정이다. 해당 노선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추후 개통시 서울역까지 20분, 삼성역까지 24분이면 이동할 수 있는 쾌속 교통망을 자랑할 전망이다.
한편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오늘(29일)과 내일(30일) 양일간 4단지 현장 청약을 실시한다. 청약 마감 다음날인 31일 당첨자 발표가 예정돼 있으며, 11월 1일과 2일 양일간 계약을 진행한다. 1~3단지는 오는 11월 5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6일 1순위, 7일 2순위 청약이 인터넷으로 이뤄진다. 1단지 당첨자 발표는 13일, 2·3단지는 14일, 정당계약은 27~29일 진행한다.
‘운정신도시 라피아노’ 견본주택은 파주시 야당동 1002번지에 위치했다.
사진=알비디케이
강영화 기자 zerofire@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