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0 22:37
사회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포함돼…임상실험 검토중

기사입력 2014.09.27 15:22 / 기사수정 2014.09.27 15:22

민하나 기자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 SBS 방송화면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 SBS 방송화면


▲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카레에 뇌 손상 치유 성분이 들어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6일 영국 BBC뉴스 인터넷판 등은 독일 신경과학·의학연구소의 아델레 뤼거 박사가 "카레의 원료인 강황에 들어있는 방향성 정유가 내인성 신경줄기세포의 증식과 분화를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내인성 신경줄기세포란 뇌 조직 자체에 존재하는 줄기세포로 뇌세포가 파괴되거나 손상되었을 때 스스로 증식·분화해 새로운 신경세포를 만들어 보충하는 뇌의 자가 수리 시스템 중 일부를 뜻한다.

방향성 정유는 황색 색소인 쿠르쿠민과 함께 카레에 들어있는 두 가지 중요한 생물활성 성분 중 하나다.

뤼거 박사 연구팀은 먼저 쥐 태아의 뇌에서 채취한 신경줄기세포를 시험관에서 배양해 방향성 정유에 노출시킨 결과 신경줄기세포가 증가했다.

실험 결과 방향성 정유 노출량이 많을 수록 신경줄기세포 증식 효과는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팀은 이 신경줄기세포에 방향성 정유를 첨가한 뒤 쥐의 뇌에 주입하고 5일에 걸쳐 증식하는 신경줄기세포와 결합할 수 있도록 추적자인 브로모디옥시우리딘을 투여했다.

이어 7일 후에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으로 쥐의 뇌를 관찰해 뇌실하 영역이 넓어지고 기억중추인 해마가 확대된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연구팀이 이 쥐들의 뇌를 직접 해부해 살펴본 결과 방향성 정유가 신경줄기세포의 증식과 여러 뇌세포로의 분화를 촉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뤼거 박사는 "뇌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이 가능한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민하나 기자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