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0-30 12:32
경제

우리 아이 공부 잘하는 비법 '집중력을 높여라'

기사입력 2012.04.16 03:06 / 기사수정 2012.04.16 03:12

이우람 기자


[엑스포츠뉴스=이우람 기자]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높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이다. 아무리 좋은 지능을 지녔어도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좋은 학습 결과를 얻기는 어렵다. 때문에 엄마들은 항상 아이의 집중력을 키우는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한다.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학습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공부방을 깨끗이 정리한다

책상 위에서 가급적 공부와 관련된 기본적인 것만 두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컴퓨터는 최대한 공부방에 함께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이처럼 환경이 정리되면 학습과 놀이의 경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쉽다.

학습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학습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적어보게 하거나 비디오로 촬영해 아이의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모습을 체크한다.

예를 들어 휴대폰을 자주 보면 공부하는 동안 휴대폰을 몇 번 봤는지 표시한 후 몇 번으로 줄일 수 있는지 목표를 정해 변화를 느끼도록 유도한다. 사소한 행동습관도 간단한 노력을 통해 자신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걸 직접 체험하게 하여 성취감을 주는 것이다.

결과보다 과정의 중요성을 깨우치는 것도 중요하다

과정 위주의 학습방법은 아이에게 성취감, 자신감, 지구력, 집중력 등을 향상시켜 아이의 학습 성장에 도움을 준다.

한 예로 'MLP 몰입학습법'이 있다. 이 학습법은 수학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성취욕구와 자신감을 찾도록 도와주는 Mind(마인드)와 스스로 공부 방법을 터득하고 학습계획을 짤 수 있도록 하는 Learning(러닝), 지구력과 집중력을 높여 스스로 노력한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Practice(프락티스) 과정의 결합체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1시간 배운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내용을 3시간 동안 익히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때 과정의 중요성을 아이에게 학습시키는 것이 학습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점 또한 설명했다.

이우람 기자 milan@xportsnews.com 

이우람 기자 milan@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