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조혜진 기자) 'KBS 연기대상'이 예상외의 웃음들로 시상식을 유쾌하게 만들었다.
31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2023 KBS 연기대상'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2023년 KBS는 다채로운 장르의 드라마들을 선보였지만, 선방 중인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화제작이 없어 연기대상 역시 시청자들에게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듯했다.
그러나 이날 시상식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여러 웃음 포인트들이 자리해 유쾌하게 채워졌다. 2부 축하무대 영탁은 히트곡 '찐이야'를 부르면서 '고려거란전쟁' 김동준에게 마이크를 건넸고, 그는 가수 출신답게 시원하게 한 소절 라이브를 선보였다. 또한 '찐이야'를 '진짜가 나타났다!'에 출연한 백진희를 위해 '진희야'로 센스 있게 개사하기도 했다.
그밖에 시상자 이준의 등장에 객석에서 돌고래가 등장, MC들과 이준은 이를 놓치지 않고 "정말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인사해 웃음을 안겼다. 또 '고려거란전쟁' 최수종과 김동준이 남남커플로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하자, 최수종은 "기가 막힌 눈물"이라며 눈물을 글썽여 웃음을 안겼다. 김동준도 현종 톤으로 새해 덕담을 건네 박수를 받았다.
특히 이날 '고려거란전쟁'에서 활약 중인 거란 황제 야율융서 역의 김혁과 소배압 역 김준배가 내내 시선을 끌었다.
우수상 장편 드라마 부문 시상을 위해 나타난 김혁과 김준배는 방금 막 촬영장에서 온 듯 거란족 분장을 하고 "고려 국왕이 KBS홀로 몽진을 와있다"며 콩트를 선보여 단숨에 시선을 끌었다. 이때 MC 장성규는 "더 보고 싶은데 빨리 시상 부탁드린다"며 시간관계상 연기를 끊었고, 이들은 "저희도 누가 빨리 끊어줬으면 했다"는 말로 웃음을 자아냈다.
'골든걸스'의 축하무대도 볼거리를 더했다. 이은미는 '애인 있어요'를, 신효범은 '난 널 사랑해', 박미경은 '이유같지 않은 이유', 객석에서 등장한 인순이는 '밤이면 밤마다'를 불렀다. 각자의 히트곡을 열창한 뒤에는 함께 골든걸스의 '원 라스트 타임' 무대를 꾸몄고, 엄청난 라이브에 객석에서도 모두 환호했다. 특히 객석에 앉은 배우들 중에서도 거란족 분장을 한 야율융서와 소배압이 시선을 강탈했다.
그밖에 최우수상 시상자로 나선 '대상 배우' 지현우는 새해 소원으로 "제 대상 수상 장면 능가할 멋진 장면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호명 후 어리둥절한 표정으로 '지리둥절'이라는 별명까지 얻었던 때를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새해를 맞아 몇몇 배우들은 소감을 하며 감사 인사와 함께 큰절을 하기도 했다. 또한 드라마 스페셜 TV 시네마상 남자 수상자인 이재원은 유쾌한 소감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재원은 "장모님이 저희 애기들 안 봐주셨으면 극야 촬영하러 못 나갔을 것 같다. 형, 형수님 어려울 때마다 돈 빌려줘서 고맙다", "저를 여태 캐스팅해주셨던 모든 감독님들, 그리고 앞으로 해주실 감독님들께 미리 감사드린다" 등 솔직하고도 인상적인 소감으로 이목을 모았고, 이에 장성규는 "예능에서도 뵐 수 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다음은 2023 KBS 연기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최수종 (고려거란전쟁)
▲ 최우수상 여자= 유이 (효심이네 각자도생)
▲ 최우수상 남자= 로운 (혼례대첩), 김동준 (고려거란전쟁)
▲ 우수상 미니시리즈 여자= 설인아 (오아시스), 조이현 (혼례대첩)
▲ 우수상 미니시리즈 남자= 장동윤 (오아시스)
▲ 우수상 장편 드라마 여자= 백진희 (진짜가 나타났다!)
▲ 우수상 장편 드라마 남자= 지승현 (고려거란전쟁), 하준 (효심이네 각자도생)
▲ 베스트커플상= 장동윤 설인아 (오아시스), 안재현 백진희(진짜가 나타났다!), 하준 유이 (효심이네 각자도생), 로운 조이현 (혼례대첩), 최수종 김동준(고려거란전쟁)
▲ 인기상 여자= 설인아 (오아시스) 유이 (효심이네 각자도생), 조이현 (혼례대첩)
▲ 인기상 남자= 로운 (혼례대첩), 안재현 (진짜가 나타났다!), 이상엽 (순정복서) 지승현 (고려거란전쟁)
▲ 우수상 일일드라마 여자= 남상지 (우당탕탕 패밀리), 최윤영 (비밀의 여자)
▲ 우수상 일일드라마 남자= 서준영 (금이야 옥이야), 이시강(우아한 제국)
▲ 조연상 여자= 강경헌 (그림자 고백, 오아시스)
▲ 조연상 남자= 김명수 (오아시스), 이원종 (고려거란전쟁), 조한철(혼례대첩)
▲ 작가상= 이정우 (고려거란전쟁)
▲ 드라마 스페셜 TV 시네마상 여자= 채원빈 (고백공격), 홍승희 (그림자 고백)
▲ 드라마 스페셜 TV 시네마상 남자= 이재원 (극야)
▲ 신인상 여자= 서지혜 (어쩌다 마주친, 그대)
▲ 신인상 남자= 이원정 (어쩌다 마주친, 그대), 추영우(오아시스)
▲ 청소년 연기상 여자= 김시은 (금이야 옥이야)
▲ 청소년 연기상 남자= 문우진 (폭염주의보)
사진=KBS 방송화면
조혜진 기자 jinhyejo@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