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입력 2005.02.05 02:59 / 기사수정 2005.02.05 02:59
이제 이번순서를 마지막으로 MLB팀들의 명칭유래를 마치게 된다. 마지막 지구는 양키즈와 보스턴이 속해있는 AL 동부지구편이다.
뉴욕 양키즈 (New York Yankees)
더 이상의 수식어가 필요없는 팀. 양키즈는 1901년 볼티모어 오리올스를 이어받은 팀이다. 1903년 뉴욕으로 옮겨오면서 뉴욕 하일랜더스가 되었다. 그 후 공식명칭은 하일랜더스였지만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다가 1909년부터 기자들은 기사의 헤드라인을 쓸 때 하일랜더스가 길단 이유로 북부지방사람들을 뜻하는 양키즈로 불렀다. 그 후 짧고 어감도 좋은 관계로 1913년에는 공식명칭으로까지 채택됐다. 지금은 양키즈란 뜻이 북부지방 사람들이란 뜻에서 미국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확대되었다.
보스턴 레드삭스 (Boston Red Sox)
양키즈와 함께 말이 필요없는 팀이다. 지난해에는 '밤비노의 저주'를 풀며 우승의 기쁨을 맛 봤다.
1869년 해리 라이트, 조 라이트 형제는 첫 프로야구팀인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를 만들며 큰 성공을 거두었으나 그 후 새로운 구단주와의 마찰로 인해 신시내티를 떠나 보스턴에 새로운 야구팀을 만들게 되고, 형제는 신시내티에서 사용하던 팀명칭인 레드스타킹스를 그대로 가져가길 원했고, 결국 보스턴 레드삭스가 탄생했다. (레드삭스는 레드스타킹스의 줄임말이다)
볼티모어 오리올스 (Baltimore Orioles)
얼마전 소사를 데려와 크게 주목받았다. 원래 이 팀은 세인트루이스 브라운스였으나 1954년 팀을 볼티모어 오리올스가 되었다. 이렇게 팀이름을 정한 배경은 미국에는 '볼티모어 오리올'이라는 북아메리카산 꾀고리가 있는데 볼티모어가 속한 메릴랜드주의 공식지정새라고 한다. 이렇게 주와 시를 대표하는 새의 이름을 따서 팀이름도 볼티모어 오리올스로 정했다.
토론토 블루제이스 (Toronto Blue Jays)
엑스포스가 토론토를 떠남으로써 이제 유일한 캐나다팀으로 남았다. 1977년에 탄생해 비교적 역사가 짧은 팀이며, 블루제이스는 흔히 어치라고 부르는 조류의 일종이라고 한다. 이 명칭은 팬들의 공모에 의해 뽑혔는데 배경은 이 블루제이스란 새가 토론토인근에서 흔히 발견돼 이 지역을 대표하는 새라고 생각해 뽑혔다.
탬파베이 데블레이스 (Tampa Bay Devil Rays)
애리조나와 함께 가장 역사가 짧은 팀이다. 1998년부터 리그에 참가했으며 애리조나가 역사상 최단시간에 리그를 우승한 것과 대조적으로 단 한번의 디비전시리즈도 나가보지 못한 약체팀이다. 데블레이스란 가오리를 뜻하는데 이 명칭역시 팬들의 공모에 의해 뽑혔으며 뽑힌 이유도 다른곳들과 마찬가지로 가오리가 이 지역의 명물이기 때문이다.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엑's 이슈
주간 인기 기사
화보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