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0-21 05:07
사회

담석증 증상, 갑자기 배가 아프다면 의심

기사입력 2014.03.09 16:25 / 기사수정 2014.03.09 16:25

추현성 기자


▲ 담석증 증상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담석증 증상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담석증은 담관이나 담낭에 결석(돌)이 생기는 질환이다. 담낭, 담관, 간 내부 등 생기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가 있다는 게 특징이다. 일반인들이 잘 알고 있는 요로결석이나 신결석과는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담석증의 가장 큰 증상은 심한 복통이다. 갑자기 배가 심하게 아프고 특히 우측의 상복부의 통증이나 등에 통증이 생긴다면 담석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때로는 통증이 매우 심해 하루 종일 아프고 진통제를 투여해야 할 정도로 상태가 심할 때도 있지만 감쪽같이 통증이 사라질 때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담낭 담석증의 경우 초음파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어서 건강검진 중에 쉽게 발견되는 경우도 많다. 담낭에 담석이 있다고 해도 증상이 없는 담석증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이상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통증이 있거나 담석증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담석증으로 염증이 반복되고 오랫동안 앓은 경우는 간이 나빠지게 되어 간경변증이나 담도암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한편 담석증은 현대의학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고 다양한 치료법으로 완치시킬 수 있는 질환으로 알려졌다. 조기 발견과 정확한 치료만 이뤄진다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병이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사진 = 담석증 증상 ⓒ SBS 방송화면]

추현성 기자 enter@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