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미더머니2 매드클라운
[엑스포츠뉴스=신원철 기자] 가리온의 MC메타는 Mnet '쇼미더머니2' 방송을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쇼미더머니)시즌 1에 불만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출연했던 래퍼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서 '등용문'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시즌1의 로꼬가 그 수혜자였다면 시즌2의 주인공은, 적어도 아직까지는 매드클라운이 되는 모양새다. 비록 첫번째 경연에서 딘딘에게 패배했지만 그렇다고 그가 쌓아온 결과물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매드클라운은 과거 지금은 해체된 힙합레이블 소울컴퍼니 소속으로 언더그라운드 래퍼 활동을 시작했다. 해체 이후로는 특별한 소속 없이 독립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매드클라운은 2008년 첫 싱글앨범 'Luv Sickness'를 발매했다. 여기에는 R&B가수 정기고, 래퍼 더콰이엇, 화나, 배치기의 탁 등이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탁과 매드클라운이 '쇼미더머니2'에서 서로 다른 크루에 속해있다는 점이 이채롭다. 2011년에는 첫 EP앨범을 내놨다. 모두 9곡이 수록된 EP 'Anything Goes'를 통해 독특한 목소리와 하이톤 랩이라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공고히 했다.
피처링에도 꾸준히 참여해왔다. 주로 소울컴퍼니 동료들의 곡에 목소리를 더하며 주인공보다 주목받는 조연 같은 역할을 했다. 이 중에는 '쇼미더머니2'에서 스윙스가 성대모사 했던 곡인 '선택받은 자 remix'도 있다. 더콰이엇의 믹스테잎에 수록된 이 곡에는 스윙스도 함께했다. 제작진의 편집대로라면 스윙스와 매드클라운은 상극이어야 하나, 스윙스의 성대모사는 장난이었을 가능성이 더 크다. 그가 성대모사한 '랩 게임이 만약 농구게임', 'The Q 그리고 스윙스보다 나는 선수' 모두 이 곡에서 나온 가사다. 스윙스 역시 자신의 SNS를 이용해 편집 문제를 지적했다.
매드클라운의 팬들은 위에 언급된 곡 외에 '죽먹었어'를 그의 대표곡으로 손꼽는다. '쇼미더머니2' 1차 공연 예고편에 잠시 등장하기도 한 이 곡은 디지털 싱글앨범 '매드 클라운 VS 크루셜 스타'에 수록됐다. 매드클라운은 5일 방송된 메타크루와 D.O크루의 첫 공연에서 '렛잇고(Let It Go)'를 선곡하며 후반부에 '죽먹었어' 가사 일부를 차용했다.
신원철 기자 26dvds@xportsnews.com
[사진 = 매드클라운 ⓒ Mnet 방송 캡처]
신원철 기자 26dvds@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