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민족 최대의 명절 설을 맞이해 설날의 대표음식 '떡국'을 끓이는 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떡국은 양지나 사태를 푹 끓인 육수나 멸치 다시마 육수에 떡을 넣은 뒤, 지단이나 야채로 각종 고명을 얹어 끓인다.
떡국을 좀 더 맛있게 끓이는 방법은 없을까? 먼저 4인 기준으로 재료는 '떡국 떡 4컵, 쇠고기 양지머리 300g, 쇠고기 사태 150g, 대파(흰 부분) 15㎝, (국물: 무 1토막(150g), 대파(푸른 부분) 15㎝, 마늘 2쪽, 물 10컵, 다시마 2장,쇠고기 양념: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국물 양념: 소금·국간장 각 1작은술, 다진 마늘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준비한다.
우선 다시다 멸치 육수를 이용한 떡국을 끓이려면 하루 전에 다시마를 물에 담가 놓는다. 다시마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재빨리 꺼낸다. 다시마 육수에 기름 없이 볶은 멸치와 마른새우를 넣고 15분 정도 끓인 후 떡을 넣고, 각종 조미료 혹은 양념으로 간을 맞춘다.
쇠고기를 넣은 떡국은 먼저 쇠고기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다음 찬물에 40분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이는 고기 특유의 잡내를 없애주는 과정이다. 핏물을 뺀 쇠고기에 물 8컵을 부은 뒤 파와 통마늘을 넣고 끓인다.
고기가 익으면 건져 채 썬 뒤 양념하여 고명으로 사용하고, 육수가 펄펄 끓으면 떡을 넣고 조미료 혹은 양념으로 간을 하면 된다.
이외에도 가래떡은 꿀에 찍어 먹거나 김을 싸서 먹는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대중문화부 press
@xportsnews.com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