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7 01:34
사회

'취업 전쟁의 종결자' 테셋(TESAT), 11회 시험 5월 15일 시행

기사입력 2011.04.05 11:36 / 기사수정 2011.04.05 11:36

엑스포츠뉴스 기자

에듀피디, 테샛 고득점을 위한 경제적인 공부비법 제시

[엑스포츠뉴스 정보] 오는 5월 15일 치러지는 제11회 테샛(TESAT) 시험의 원서접수가 지난 3월 30일부터 시작됐다.
 
테샛(TESAT)은 국가공인 1호 경제이해력검증시험으로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경제 지력·사고력 테스트이다.
 


단편적인 경제 지식을 묻는 퀴즈식 시험이 아니라 복잡한 경제 현상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종합경제 시험으로, 문제는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된다.
 
한국경제신문이 개발하여, 2010년 11월 정부로부터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인정받았으며, 정기시험은 2, 5, 8, 11월 연 4회 치러진다.
 
TESAT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들에게 시장 경제의 원리를 이해하고 경제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문제를 풀면서 경제학 기초지식과 시사 경제 경영 상식이 늘도록 출제돼 교육적으로도 활용 가치가 높다.
 

또한, 논리력과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와 경제학 전공자가 반드시 유리한 것은 아니다.
 
복잡하고 딱딱한 경제 현상을 적절하고 알기 쉬운 예시문을 통한 상황 설정으로 문제의 흥미도 또한 높다.
 
국내 명문대학 경제 경영학과 교수와 한국경제신문 베테랑 논설위원들이 출제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 10회 시험은 응시자들의 성적이 높아지고 크론바흐α 지수도 0.865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문항의 내적 일관성과 신뢰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샛 위원회는 시험 문항의 난이도를 앞으로도 10회 수준에서 유지할 방침이라고 밝힌바, 오는 11회 시험 준비생이라면 10회 시험의 영역별 출제 경향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10회 시험의 경제이론 영역에서는 미시와 거시 국제 금융 등에서 골고루 출제됐다.
 
미시 영역에서는 탄력성, 경쟁의 의미, 독점이론, 정부 실패, 기업의 개념, 주인-대리인 문제, 기회비용 등 매회 꾸준히 출제되는 문제들이 이번 시험에서도 출제됐다.
 
거시 영역의 국내총생산 계산 문제, 화폐의 수요·공급, 인플레이션, 실업 등이 출제됐다.
 
아울러 무역 이론과 경상수지, 환율에 대한 이해를 검증하는 문제도 출제됐다.
 
시사영역에서는 지난해 말부터 부각된 시사 경제 트렌드를 중점적으로 검증한다.
 
이에 대비하여 최근 새롭게 등장한 시사 경제 이슈를 잘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각국에서 발행하는 채권의 이름이나 신흥성장국 등에 대한 용어들도 눈여겨보도록 하자.
 
물론 시사경제 이슈를 경제학적으로 해석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문제들이 시사영역 문항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매회 8~10문제가량 출제되는 경영 문제는 재무나 회계 등 분야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개념을 묻고 이를 활용한 간단한 계산 능력을 테스트하는 문제들이 포함된다.
 
상황판단 영역에서는 주어진 조건 하에서의 선택이나 추론 능력을 검증하는 복합 문제들이 출제됐다.
 
테샛은 경제이론 영역 30문항, 시사경제 영역 30문항, 상황판단 영역 20문항 등 총 80문항으로 이뤄지며 총점은 영역당 100점씩, 문항당 3~5점이 배점되며 300점이 만점이 된다.
 
총점 300점을 기준으로 경제이해력 정도를 나타내는 S급, 1급~5급의 등급을 부여하고 있으며, 백분율 석차도 함께 표시된다.
 
이에 국가공인자격시험 온라인교육기업 에듀피디(대표 김천엽)는 2011년 테샛 시험대비 핵심이론과 기출문제풀이 강의를 새롭게 오픈했다.
 
최근 기출문제를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히고 핵심이론 강의로 완벽 마무리할 수 있는 알짜 강의와 함께, 합격 수기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어 S급을 위한 선배들의 생생한 공부비법을 전수하고 있다.
 
한편, 에듀피디는 테샛 자격시험을 비롯하여 매경테스트, 전산세무 1·2급, 전산회계 1·2급, 세무회계 1·2·3급,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1·2급, 금융투자협회자격증,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1·2·3급 자격증, IFRS관리사, 기업자금관리사 자격취득을 위한 강의 등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교육콘텐츠로 효율적인 학습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에듀피디는 테샛 핵심이론 강의 등 현재 업데이트되고 있는 강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등록기간과 관계없이 30일의 기간연장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오는 15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잡아보자.
 
기타 자세한 자격시험에 관한 사항은 에듀피디 홈페이지(edupd.com, ☏ 1600-6690)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엑스포츠뉴스 보도자료 문의 press@xportsnews.com]



엑스포츠뉴스 라이프 매거진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