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황수연 기자) 개그맨 문세윤이 생애 첫 대상을 수상하며 '2021 K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지난 25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S에서 '2021 KBS 연예대상' 시상식이 열린 가운데 문세윤이 영광의 대상을, '1박 2일'이 2년 연속 시청자가 뽑은 최고의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
이날 문세윤은 대상에 호명되자 "제가요? 무슨 말을 먼저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얼떨떨한 표정을 지었다. 이어 "오늘이 크리스마스이지 않나. 애기들 한테 산타 할아버지가 왔다 갔는데 저한테까지 산타 할아버지가 올 줄은 몰랐다"고 벅찬 마음을 드러냈다.
이어 "주변에서 제가 상복이 많이 없다고 이야기하는데 저는 상복이 없어도 될 정도로 많은 인복을 누리고 살았다. 지쳐 쓰러질 만하면 은인 같은 분들이 제 손을 잡아주고 끌어주셨다. 그분들 덕분에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세윤은 "이 상의 무게를 감당하면서 활동할 수 있을까 걱정이 된다. 실은 꿈에서라도 제 이름이 불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가 받지 않았으면 했다"며 "이 무게를 잘 이겨내면서 잘 활동해 보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문세윤은 '1박 2일' 제작진과 멤버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던 중 "지금은 함께하지 못하지만 선호에게도 고맙다고 이야기해 주고 싶다"며 지난달 사생활 논란으로 하차한 김선호를 언급하기도 했다.
힘이 돼준 선배 김숙, 신동엽에게 감사한 마음도 표현했다. 문세윤은 "힘들었을 때 (김)숙이 누나가 제 어깨를 두드려 주고 힘을 줬다. 그때로 돌아갈 수 있다면 다시 가고 싶을 정도로 누나에게 고맙다고 말하고 싶다. 또 언젠가 신동엽 선배님께 '예능을 하면서 오래 사랑받는 법'에 대해 물어봤던 적이 있다. 선배님이 걱정하지 말라며 '너는 저평가된 우량주야, 언젠가 인정받을 날이 올 거야'라는 말을 해주셨다. 그때부터 예능을 자신감 있게 할 수 있었다. 저도 저평가 되고 있는 후배들에게 따뜻한 말을 해줄 수 있는 선배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문세윤은 "지난해 최우수상을 받았을 때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자랑하셔도 될 것 같다는 말을 했다. 오늘은 아버지께 술 한잔 사셔도 될 거 같다는 말을 하고 싶다"며 돌아가신 아버지에게 대상의 영광을 돌렸다.
문세윤은 지난 2001년 SBS 6기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했다. 많은 활약에도 불구하고 유독 상복이 없었던 개그맨이었던 그는 지난해 연예대상 쇼·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으로 데뷔 첫 수상을 한 데 이어 1년 만에 대상을 거머쥐며 대기만성형 스타의 자리에 올랐다.
'1박 2일'부터 '갓파더', '트롯 매직유랑단'까지 올 한해 KBS 프로그램에서 활약한 공로도 상당했다. 특히 '1박 2일'은 지난달 고정 멤버였던 배우 김선호가 사생활 논란으로 하차하며 위기론이 불거졌지만 꾸준히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빈자리를 잘 메꿨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중심에는 멤버들을 아우르는 문세윤의 역할이 컸다는 반응이다.
한편 문세윤의 대상을 수상하며 대상 공약 이행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날 오후 6시 30분 방송되는 KBS 2TV '1박 2일'에서는 문세윤의 대상을 기대하는 멤버들의 응원과 함께 '대상을 받으면 강호동 스타일인 스포츠머리를 한 달간 유지하자'는 공약이 공개될 예정. 문세윤의 파격 변신에도 기대가 모아진다.
다음은 '2021 K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 대상 = 문세윤 (1박 2일 시즌4, 갓파더, 트롯 매직유랑단)
▲ 최고의 프로그램상 = '1박 2일'
▲ 쇼·버라이어티 부문 최우수상 = 장윤정(노래가 좋아, 랜선장터, 슈퍼맨이 돌아왔다)
▲ 리얼리티 부문 최우수상 = 허재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갓파더)
▲ 쇼·버라이어티 부문 우수상 = 연정훈 (1박 2일 시즌4), 이승윤(개승자)
▲ 리얼리티 부문 우수상 = 오윤아(편스토랑), 장민호(갓파더)
▲ 쇼·버라이어티 부문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솔라(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새가수), 장도연(개는 훌륭하다), 홍현희(랜선장터)
▲ 리얼리티 부문 베스트 엔터테이너상 = 김병현(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사유리(슈퍼맨이 돌아왔다)
▲ 베스트 커플상 = 이휘재, 이현주 (연중라이브), 성훈, 장원영(뮤직뱅크)
▲ 베스트 팀워크상 =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팀
▲ 2021 올해의 예능인상 = 김숙, 전현무, 김종민, 문세윤, 박주호 가족
▲ 공로상 = 최수종 하희라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 프로듀서 특별상 = 강형욱 (개는 훌륭하다)
▲ 인기상 = 송가인(트롯 전국 체전, 트롯 매직유랑단), 류수영 (편스토랑)
▲ 베스트 챌린지상 = '개승자' 팀
▲ 디지털 콘텐츠상 =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아이돌 인간극장)
▲ 라디오 올해의 DJ상 = 박명수 (라디오쇼)
▲ 라디오 엔터테인먼트 DJ상 = 윤정수, 남창희 (미스터라디오)
▲ 베스트 아이콘상 =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이들
▲ 올해의 스태프상 = 김수애 편집 감독(갓파더, 개승자)
▲ 방송작가상 = 노진영 작가(1박 2일 시즌4)
▲ 쇼·버라이어티 부문 신인상 = 라비 (1박 2일 시즌4)
▲ 리얼리티 부문 신인상 = 홍성흔 가족(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
사진 = KBS 2TV 방송화면, 엑스포츠뉴스DB
황수연 기자 hsy1452@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