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노을 기자) 밴드 원위(ONEWE)가 데모 앨범에 대한 소개를 전했다.
원위(용훈·강현·하린·동명·키아)는 7일 두 번째 데모 앨범 'STUDIO WE : Recording #2'(스튜디오 위 : 레코딩 #2)를 발표했다.
'STUDIO WE : Recording'은 원위의 작업물들이 빌드업 되는 과정을 담은 앨범으로, 곡에 대한 원위의 아이디어를 스케치한 최초의 가이드 버전 음원이 그대로 수록된다. 음악이 완성되기까지의 시작을 그린만큼 원위의 자연스러우면서도 진솔한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이번 데모 앨범에는 지난달 23일 선공개된 타이틀곡 '별 (STAR)'을 포함해 미니 1집 'Planet Nine : Alter Ego'의 수록곡 전곡과 'STUDIO WE : LIVE #6' 공연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스페셜 트랙 'In Course'까지 다채로운 장르의 총 12개 트랙이 담겼다.
이하 원위 일문일답.
Q. 'STUDIO WE : Recording #2' 발매 소감
(용훈) 오랜만에 데모 앨범을 들려드릴 수 있어서 기쁜 마음이 가장 큽니다. 첫 작업을 시작했을 때를 들려드리는 거라 가장 진심이 담겨있을 데모 버전을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현) 저희의 제작 과정 그대로를 음악으로 보여드릴 수 있는 앨범이라 더욱 특별한 것 같습니다. 모두 팬분들이 알고 계신 노래면서도 처음 곡을 들었을 때의 설레는 감정을 다시 느낄 수 있는 앨범이 될 것 같아요~
(하린) 이번에 두 번째 데모 앨범을 발매하게 되었는데요. 원위의 곡에 대한 열정을 위브들과 대중분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뿌듯합니다!
(동명) 멤버들의 작업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줄 수 있는 앨범이 나와서 기쁘고 설렙니다.
(CyA) 우리의 첫 영감의 시작점을 위브들한테 들려주는 거라 데모 앨범은 늘 새롭고 설레고 짜릿합니다! 많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STUDIO WE : Recording #2' 앨범 소개
(동명) ‘STUDIO WE : Recording’은 지금까지 저희가 작업한 곡들의 과정을 볼 수 있는 데모 앨범입니다. 말 그대로 정말 날 것의 스케치를 들으실 수 있고, 함께 음악을 만든 것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원위의 모든 곡이 자작곡이기 때문에 낼 수 있는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앨범 감상 포인트는?
(용훈) 역시나 자작곡들이기 때문에 멤버들의 마음이 고스란히 묻어있다고 느껴집니다. 원곡과는 다른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가장 처음 전하고자 했던 느낌을 느끼셨으면 좋겠습니다.
(강현) 원곡과 비교하면서 데모 버전의 가사와 편곡의 느낌을 감상하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하린) 데모 앨범을 통해 원위가 음악 작업할 때의 모습을 생생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음악을 감상할 때, 밴드의 내추럴한 작업의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들으시면 조금 더 신선하게 감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AuRoRa'가 두 가지 버전으로 수록되어 있는데, 어떠한 부분을 중점으로 들으면 되는지
(강현) ‘AuRoRa (191108_1)’은 제가 멤버들, 직원분들께 처음으로 들려드렸던 버전의 곡입니다. 서서히 빌드업되며 코러스 부분에 터지는 전개를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고, 또 제 목소리가 들어간 랩 부분이 가장 킬링 파트일 것 같습니다.
‘AuRoRa (191128_2)’는 좀 더 원위 스타일을 추가한 버전의 곡입니다. 원곡과는 조금씩 다른 가사와 편곡을 느끼시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Q. 데모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LOGO' 부제가 First Live 버전이다. 데뷔 전 진행했던 공연인 'STUDIO WE : LIVE #1'에서 첫 공개했던 버전으로 알고 있는데, 미니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오리지널 음원과 다른 점은 어떤 부분이 있는지
(용훈) ’LOGO’는 참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곡입니다. 데모 버전은 연습생 때 쓴 버전이라 가수가 되어 팬분들의 자랑스러운 로고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이 담겨있다면, 미니앨범 버전은 가수가 된 후 어디서도 사라지지 않고 영원히 당신을 위해 노래하겠다는 포부가 담겨있습니다.
Q. '로보트도 인간에게 감정을 느낀다'는 사운드클라우드에 첫 공개했던 곡. 사운드클라우드 버전, 데모 버전, 오리지널 버전의 각 차이점과 각 버전별 느낄 수 있는 매력은?
(CyA) 사운드 클라우드의 버전은 모두 힙합에 가까운 사운드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데모 앨범의 곡은 밴드 사운드와 시티팝 요소가 가미되어 있습니다. 데모 앨범 버전은 정말 곡의 주제처럼 보컬들의 로보트 사운드와 어깨가 더 확실하게 들썩이는 그루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버전의 ‘로보트도 인간에게 감정을 느낀다’는 디지털 느낌의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데모와 사운드 클라우드 버전은 아날로그틱한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Q. 스페셜 트랙으로 수록된 'In Course'는 STUDIO WE : LIVE #6 공연에서 공개했던 악기즈의 첫 곡. 어떻게 하다가 이 곡이 나오게 됐는지와 어떤 부분을 중점으로 들어주었으면 좋겠는지
(강현) 사실 ‘In Course’의 메인 리프는 예전에 공연장에서 리허설을 할 때, 기타를 치다 우연히 좋은 리프가 나오게 되어서 바로 휴대폰으로 녹음해두었었는데요. 그 리프를 살려서 만들게 된 곡입니다. 원위의 첫 연주곡이라 그런지 강력한 느낌을 살리고 싶었습니다. 저희의 연주와 함께 F1 경주를 상상하시면서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린) 이번에 저희의 현란한 연주가 담긴 곡을 발매하게 되었습니다. 이전부터 악기만의 연주곡을 발매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발매하게 되어 뿌듯합니다. 이 곡을 듣는 분들이 저희 악기즈의 포부를 느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CyA) 위브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고 우리들만의 연주곡을 만들어봤는데, 생각보다 위브들이 너무 좋아해 주셔서 이번 데모 앨범에 망설임 없이 넣었던 것 같습니다! 골목대장 분위기에서 비싼 찻집으로 바뀌는 분위기를 집중해서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악기들만의 솔로도!!
Q. 이번 데모 앨범에서의 추천곡 및 이유
(용훈) 이번 데모 앨범 추천곡은 아무래도 처음으로 발매하는 악기 멤버들의 연주곡인 ‘In Course’입니다. 첫 연주곡이기도 해서 많은 팬분들이 좋아해 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현) ‘천체’를 추천합니다. 원곡과 다르게 통기타의 비중을 더 크게 편곡했었는데, 이 사운드가 사실은 원곡보다 더 좋다고 느껴질 만큼 따뜻한 사운드입니다. 여기에 집중해서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린) ‘AuRoRa’를 추천드립니다! 두 개 버전이 모두 매력 있기도 하고, 저는 친구의 작업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들어봤는데 정말 신기했던 곡입니다. 이 노래를 들으시는 위브들, 그리고 대중분들도 강현이의 작곡 영감, 작업의 기반을 잘 느끼실 수 있는 곡이라고 생각됩니다.
(동명) ‘AuRoRa’가 2가지 버전이 수록되어 있는데 2주 만에 어떤 디벨롭이 이루어졌는지 비교하면서 들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CyA) 모든 곡이 좋지만 전 역시 ‘In Course’를 추천합니다!! 원위의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며 사운드와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적극 추천합니다.
Q. 1월 두 번째 미니앨범 발매를 예고했는데, 살짝 스포 하자면?
(하린) 1월에 발매되는 미니앨범은 조금 더 원위의 색깔을 디테일하게 느낄 수 있는 곡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때보다 멤버 각자의 색깔도 조금 더 뚜렷하게 느끼실 수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동명) 두 번째 미니앨범에서는 한 번도 보여드리지 않았던 저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Q. 위브들에게 한마디
(용훈) 추운 겨울 위브들에게 따뜻한 선물 같은 앨범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언제나 원위가 원위일 수 있는 이유는 위브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매번 말하는데 원위를 존재하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항상 고맙고 사랑합니다
(강현) 데모 앨범은 언제나 원곡과 비교해가며 듣는 재미가 있다는 거 아시죠?! 우리 위브들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행성
(하린) 위브들 이번 데모 앨범 역시 원위의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을 충분히 느끼실 수 있는 곡들로 채워져 있으니까요! 들으시면서 다시 한번 원위의 음악들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늘 기대해 준만큼 더 멋있고 광활한 음악들을 선보일 테니까 많이 사랑해주세요!
(동명) 위브! 사랑해 준만큼 그 에너지 소중하게 앨범에 담고 있으니 기대해요!
(CyA) 위브들 이번 데모 앨범도 알차게 들어줬으면 좋겠어요. 다음달 발표하는 미니앨범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까 기대 많이 해줘요! 내가 많이 사랑하고 애정해. 모두들 건강 조심해요!!
사진=RBW
김노을 기자 sunset@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