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이정범 기자) 블랙핑크의 리사가 케이팝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3주 연속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1위에 올랐다.
리사의 ‘LALISA(라리사)’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39주 차 집계 기간 (9월 19일 ~9월 25일) 동안 3,948만 뷰를 기록하며,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리사는 이번 39주 차에 ‘LALISA’ 뮤직비디오 조회수 약 4천만 뷰를 추가하며, 발매 13일 만에 2억 뷰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이는 케이팝 솔로 여가수 사상 최단 2억 뷰 기록으로, 이전 블랙핑크 멤버 제니가 약 3년간 유지해 온 케이팝 여성 솔로 최단 기록(90일)을 약 7배가량 앞당긴 성적이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케이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단 기록은 오직 블랙핑크 멤버들만이 경신하고 있다”라며, “케이팝 유튜브 퀸의 명성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의 조회 수 추이라면 최단 3억 뷰 타이틀 역시 리사가 거머쥘 것”이라고 덧붙였다.
리사의 솔로 데뷔 이후 뮤직비디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지표 역시 눈부신 상승세를 보였다. 리사의 개인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지난 일주일 간 약 78만 명 증가하며, 컴백 직후 주간 팔로워 증가량 보다 10만 명 이상 크게 올랐다.
리사의 개인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이번 39주 차 대거 유입을 통해 누적 6천만 팔로워를 돌파하며, 케이팝 최초 6천만 팔로워의 명예를 안았다.
이 가운데 주간 트위터, 스포티파이 팔로워 차트에서는 방탄소년단이 각각 24만, 31만 팔로워를 추가하며 정상을 유지했다. 또 주간 뮤직비디오 차트에서는 있지의 ‘LOCO’가 2위에 새롭게 진입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케이팝 레이더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케이팝의 급성장에 따라 팬덤의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오픈한 팬덤 데이터 전문 서비스다. 현재 한국 아티스트 648개 팀의 뮤직비디오 조회 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스포티파이 팔로워, 팬카페 회원 수 등의 변화량을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2020 #KpopTwitter 월드 맵’을 공개해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케이팝 팬덤을 위한 앱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blip)’을 출시해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 = 스페이스오티디
이정범 기자 leejb@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