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모발이식은 탈모 뿐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치료의 목적이 아닌 미용의 목적으로도 모발이식은 각광받고 있다. 눈썹이나 속눈썹 숱을 늘려주는 모발이식 뿐만 아니라 이마의 헤어라인 자체를 교정하는 모발이식이 바로 그것.
탈모 치료를 위한 모발이식이 남성들에게 대부분 집중됐다면 이런 미용을 위한 모발이식은 여성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이는 시술이 비교적 간단하고 시술 후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연출하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앞으로도 미용을 목적으로 한 모발이식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여자들은 왜 헤어라인 바꾸고 싶어 할까?
26세 김미진 씨(가명)가 본 젬마모발이식센터를 찾은 것은 탈모 치료 때문이 아닌 헤어라인 성형을 위해서였다.
김 씨는 평소 비교적 넓은 이마와 남자 같은 M자형 헤어라인에 심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었다. 이런 이마 때문에 늘 앞머리를 내리고 헤어라인을 감추고만 싶었다고. 어쩌다가 이마를 보일 때면 "어머 너 꼭 남자처럼 갈매기 이마잖아!!"라는 얘기에 의기소침에 지기 일쑤였다.
이마를 작게 하면서 M자형 헤어라인도 수정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모발이식을 결심한 김 씨는 이제는 당당히 이마를 내 놓고 다닐 수 있으리라는 희망에 부풀어 있다.
압구정 젬마모발이식센터 박경원 원장은 “최근 김 씨처럼 성형을 목적으로 모발이식을 시도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들은 왜 헤어라인을 바꾸고 싶어 할까?
헤어라인이 지나치게 높은 경우나 헤어라인이 제대로 형성되어 있지 않는 경우 특히 이런 모발이식을 고려하게 된다. 특히 이마가 너무 넓은 경우 나이가 들어 보일 수 있고 대머리라는 오해를 받기도 한다. 이 경우 여성들은 외모적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또한 김 씨처럼 이마 헤어라인 자체에 불만을 가진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자연스런 M자형이 여성은 둥근 이마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의 얼굴형이 모두 다르듯 헤어라인 역시 조금씩 다르다. 문제는 그 헤어라인 하나가 전체적인 인상이나 외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헤어스타일이 바뀌면 인상이 달라지 듯 자신에게 맞는 헤어라인이 형성되면 외모적으로 더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미용적인 목적으로 헤어라인 교정 모발이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런 헤어라인 교정은 어디까지나 성형적인 측면이 강조되게 된다. 헤어라인을 교정하는 모발이식은 단지 머리숱을 많게 하려는 이식술과는 차이가 있다. 이는 환자의 모발의 형태나 헤어라인을 외형적으로 완벽하고 만족된 상태로 만들어 주는 것이므로 미적 감각이 많이 요구되는 시술이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전체적인 얼굴 형태를 고려해서 자연스런 헤어라인을 연출할 수 있는 전문의에게 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헤어라인 시술 이 점을 잊지 말자
여성들의 헤어라인 교정을 위한 모발이식은 특히 미용에 목적이 있는 만큼 좀 더 현실적이 고 구체적인 계획이 요구된다. 또한 시술 역시 좀 더 섬세하게 이루어져야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일단 자신이 교정하고자 하는 헤어라인의 형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시술의 목적이 외모적인 콤플렉스를 해소 하는데 있는 만큼 자신이 교정하고자 하는 부분을 의사에게 정확히 설명하고 원하는 바도 전달되어야 한다. 그 다음부터는 의사의 몫이다. 이는 단지 머리숱을 많게 하려는 이식술과는 차이가 있다. 미용을 위한 모발이식인 만큼 최대한 미용적으로 만족도 높은 형태가 되도록 수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젬마모발이식센터 박경원 원장은 “성공적인 헤어라인 모발이식을 위해서는 환자의 전체적인 얼굴 형태를 고려해서 얼굴에 어울리는 헤어라인을 만들 수 있는 전문의의 미학적 감각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도움말] 강남 압구정 젬마모발이식센터 박경원 원장
김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