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지연 기자] 경기불황으로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거나 은퇴 후 창업으로 제 2의 삶을 시작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 그 중 높은 비중으로 선택하는 분야가 음식점 창업이다.
또한 기존의 외식창업 후 운영하던 음식점 중 업종변경이나 신메뉴 추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며, 이때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음식점 메뉴에 따른 레시피다. 정형화된 레시피가 아닌 전직 및 현직 전문 쉐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전문 레시피를 동영상으로 공유하고 있는 레시피 정보 사이트 레시피코리아(Recipekorea)는 최근 일식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일본가정식 특집으로 일식덮밥 동영상 레시피를 추가 공개했다.
일식경력 17년 이자카야 경력 6년 등 일본식 전문 쉐프로 활동중인 일식 이자카야 ‘모리’의 정보철 대표쉐프가 업로드한 이번 일본가정식덮밥 동영상 레시피는 약 150분의 러닝 타임동안 덮밥에 대한 기본 이론과 식재료 설명과 덮밥에 최적화된 부드러우면서도 달달한 소스 제조, 조리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조리과정에서 만들 수 있는 규동덮밥(소고기덮밥), 오야코동(닭고기덮밥), 코이규동(진한 소고기덮밥)의 조리 레시피까지 함께 공개해 이 레시피 하나로 일본식의 인기 메뉴를 마스터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고 일본 가정식 덮밥은 파생되는 메뉴들도 많으며, 다른 추가 레시피도 여럿이기 때문에 추후 금번 레시피에 이어 파트2도 제작하여 공개될 예정이다.
동영상 레시피를 서비스하는 레시피코리아는 외식창업 레시피의 표준이 되고자 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각종 요리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로 동영상 레시피의 경우 쉐프는 ‘요리연금’과 같이 자신의 노하우를 통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고 창업 희망자들은 창업의 문턱을 낮출 수 있는 효과를 주는 서비스로써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본격적인 동영상을 서비스화 한 플랫폼은 국내 최초의 사례로써 유명 쉐프들의 엄선된 레시피만이 올라오고 현장에서 직접교육 후 참관하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요리들만 동영상으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레시피코리아 관계자는 “일식은 외식창업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레시피 마스터를 원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일본식 중 덮밥만으로도 한 번에 끝낼 수 없어 파트를 나누게 되었고 맛은 물론 일본식 특유의 깔끔함과 정갈함까지 느낄 수 있는 레시피가 될 것이다.” 라고 전했다.
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