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6 02:45
연예

"목소리의 힘" 우리가 태연을 듣는 이유[마이보이스①]

기사입력 2017.03.02 08:58 / 기사수정 2017.03.02 09:02

전원 기자

[엑스포츠뉴스 전원 기자] 걸그룹 소녀시대 태연이 데뷔 10년만에 첫 솔로 정규앨범을 발매하며 화려하게 돌아왔다. 이미 음원차트는 태연의 신곡으로 점령된 상태. 태연의 목소리가 주는 힘은 상상 그 이상이다.

지난달 28일 발매된 첫 정규 앨범 'My Voice'(마이 보이스)는 앨범 명에 걸맞게 태연의 목소리에 초점이 맞춰졌다. 태연이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보컬임을 보여주고 있는 것. 이번 앨범에는 총 13트랙이 실렸다.

01. Fine
Korean Lyrics by 진리 
Composed by Michael Woods / Kevin White / Andrew Bazzi / Shaylen Carroll / MZMC 
Arranged by Rice n' Peas

기타 선율과 태연의 부드럽고 감성적인 목소리가 완벽히 조화를 이뤘다. 잔잔한 듯 하지만 후렴구에서 터지는 태연의 감정과 폭발력이 특징이다. 감정이 절정에 달하지만 그 느낌을 담백하게표현해 듣기에 전혀 부담스럽지 않다.

02. Cover Up
Korean Lyrics by Realmeee 
Composed & Arranged by Grades / Caroline Ailin / Realmeee

리드미컬한 건반과 현악기로 구성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의 곡이다. 간드러지는 태연의 목소리와 가성이 귀를 때린다.

03. 날개 (Feel So Fine)
Korean Lyrics by 문혜민 (Jam Factory) 
Composed & Arranged by Courtney Woolsey / Daniel Durn / Katrine Neya Klith / Johan Gustafsson / Sebastian Lundberg / Fredrik Haggstam

팬들과 대중 모두가 좋아하는 태연의 시원한 보컬이 돋보인다.  여기에 현란한 일렉트릭 기타 연주와 드럼, 베이스, 신디 사이저 사운드가 조화롭게 어우러졌다. 작지한 강한 태연의 힘이 고스란히 표현됐다.

04. I Got Love
Korean Lyrics by Kenzie
Composed by Kenzie / Thomas Troelsen / Eyelar
Arranged by Thomas Troelsen / Eyelar

뮤직비디오로 선공개돼 화제를 모은 곡이다. 어반(Urban) R&B 장르며, 파격적인 스타일의 장르와 대담하면서도 감각적인 가사가 특징이다.
'센캐' 태연의 매력이 엿보이며 몽환적이면서도 시크한 분위기는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태연과는 또 다른 캐릭터를 상상하게 한다. 어둠고 음친한 태연을 느낄 수 있다.

05. I'm OK
Korean Lyrics by Yorkie / 류우 
Composed by Devine-Channel / Tyler Shamy / Diana Salvatore / Fabio BOI Angelini 
Arranged by Fabio BOI Angelini

태연이 재즈 공연을 한다면 이런 느낌일까? 묵직한 드럼과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가 돋보이는 곡이다. 장르를 불문하고 완벽하게 소화할 수 있는 태연의 능력을 새삼스럽게 확인할 수 있다.

06. Time Lapse
Lyrics by 김종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완 / ZOOEY

그룹 넬(NELL)의 보컬 김종완이 태연을 위해 작업한 곡으로, 두 사람이 함께 하는 첫 음악 작업임에도 매끄러운 호흡 속에 완성됐다.

넬의 옷을 태연이 입은 듯 하기도 하고, 넬이 태연의 색을 보여주는 것 같은 느낌도 들게 한다. 넬의 보컬로 투입된 태연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아마도 '타임 랩스' 그 자체일 것이다.

07. Sweet Love
Korean Lyrics by Kenzie 
Composed by Kenzie / The Stereotypes / Racquelle Rahky Anteola 
Arranged by The Stereotypes

나지막이 읊조리는 듯한 전반부와 폭발력있는 후반부까지 보컬리스트 태연의 역량을 한껏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차분하게 진행되지만 제목처럼 달콤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노래한다.

08. When I Was Young
Lyrics, Composed & Arranged by 이주형 (MonoTree)

피아노와 현악기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반주와 과거를 회상하는 감성적 가사가 돋보인다. 곡이 전개될수록 점점 고조되는 다이나믹한 감정 전개가 인상적이다. 극에 달한 슬픔을 노래하는 태연의 감성은 감동적으로 다가온다.

09. Lonely Night
Lyrics, Composed & Arranged by Kenzie

트렌디한 PB R&B 장르의 곡으로, 늦은 밤 홀로 고요하고 쓸쓸한 감성에 젖어들 수 있는 감성이 특징이다. 외로운 밤 들으면 태연의 목소리가 위로를 건넬 것이다.

10. 수채화 (Love in Color)
Korean Lyrics by 이윤설 (Jam Factory) 
Composed & Arranged by Myah Marie Langston / Krysta Youngs
 
새 앨범에 수록된 유일한 어쿠스틱 피아노 솔로 반주 곡이다. 미니멀한 피아노 반주로 인해 태연의 섬세하고 감성적인 보컬이 입혀졌다. 그야 말로 '마이 보이스'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곡이다.

11. Fire
Korean Lyrics by JQ, 조미양 (makeumine works) 
Composed & Arranged by Myah Marie Langston / Bennett Armstrong / Justin Armstrong / Carah Faye

인트로부터 흘러 나오는 어쿠스틱 기타의 스트로크가 인상적이며 태연의 폭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인시켜 주는 곡 중 하나다. 전반부의 차분하고 절제된 보컬과 후반부의 거칠고 폭발적인 보컬이 조화를 이뤄 곡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12. Eraser
Korean Lyrics by Mafly / 이스란 (Jam Factory) 
Composed by Dillon Pace / Sean Douglas / Felicia Barton 
Arranged by Dillon Pace 

스윙의 요소가 가미된 팝 R&B 장르의 곡인데, 이국적으로 들린다. "깨끗이 날 씻겨줄 Eraser / 목표를 향한 Racer / 이 맘속 Chaser" 등의 라임이 귀에 꽂힌다. 특히 곡 후반부에 등장하는 태연의 내레이션이 듣는 재미를 더한다. 보컬 태연 뿐 아니라 래퍼로서의 역량까지 드러내 듣는 재미를 준다.
 

13. 기억을 걷는 시간 (CD Only)
Lyrics & Composed by 김종완 
Arranged by 홍소진

음원사이트에서는 다운 받을 수 없고, CD를 직접 구매해야 만 들을 수 있다.

넬의 곡을 태연만의 음악 감성으로 재해석 했다. 지난해 개최된 태연 첫 솔로 콘서트 'TAEYEON, Butterfly Kiss' 서울 공연에서 공연 영상의 BGM으로 제작됐으며, 부산 공연에서는 태연이 직접 가창해 화제를 모았다.

won@xportsnews.com / 사진 = SM 엔터테인먼트



전원 기자 won@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