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박소현 기자] '눈꽃연금'을 예약한 대표적인 겨울송들이 공개됐다.
12일 방송한 tvN '명단공개 2016'에서는 올해도 차트진입 한겨울 플레이리스트가 공개됐다.
20위는 tvN '응답하라 1997'의 OST인 'All for you'가 선정됐다. 쿨의 원곡을 서인국과 정은지가 다시 부르며 화제가 됐다. 19위는 별의 '12월 32일', 18위는 DJ DOC의 '겨울 이야기'가 차지했다.
17위는 강수지가 팬들을 위해 발표한 노래 '혼자만의 겨울'이었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바쁘게 오가던 강수지가 작사하고 윤상이 작곡한 곡으로 tvN '응답하라 1994'에도 삽입됐다. 인피니트의 '하얀 고백'은 동료가수들도 즐겨듣는 겨울송으로 16위에 올랐다.
머라이어 캐리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가 15위에 등극했다. 1994년 직접 작곡에 참여해 발표한 곡으로, 발표하자마자마 빌보드 3위를 차지했다. 특히 국내에서 10년간 가장 많이 들은 캐럴로 뽑혔으며 매년 연말마다 차트를 역주행 하는 곡. 핑클의 '화이트'도 당당히 14위에 이름을 올렸다.
조관우의 '겨울이야기'는 과거 광고음악으로 사용돼 다시금 사랑받기도 했었던 곡으로 이날 차트에도 13위에 선정됐다.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는 '크리스마스니까'로 12위에 함께했다. 성시경, 서인국, 빅스 등 실시간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며 사랑받았고 판매수익금 일부는 기부도 진행했다.
'최장수 아이돌' 신화의 '기도'가 11위에 등극했다. 신체에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 대한 관심을 당부하는 훈훈한 가사는 물론이고 방송활동 당시 활동수익을 기부하기도 했다.
영화 OST 전체가 사랑받는 영화 '러브 액츄얼리'의 수록곡 'All you need is love'가 10위를 차지했다. 영화 속 축가로 깜짝 등장했고 한국인이 가장 즐겨듣는 겨울 팝송으로 사랑받고 있다. 듀오 UN의 '평생'도 9위에 오르며 그 저력을 과시했다. 만능 엔터테이너 김민종의 '하얀 그리움', 명품 보컬리스트 거미의 '눈꽃'이 각각 8위, 7위를 기록했다.
6위는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누린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의 OST 'Let it go가 선정됐다. 각 나라별 버전이 따로 발매되기도 하는 등 각국의 음원차트를 '올킬'했던 곡. 5위는 김용준과 가인이 함께 부른 'Must have love'였다. 4위는 터보의 '회상', 'White love(스키장에서)'가 대표 겨울송으로 사랑받았다. 미스터투의 '하얀 겨울'은 3위를 기록했다.
2위는 박효신의 '눈의 꽃'이었다.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OST이자 나카시마 미카의 원곡을 리메이크한 곡. 발매한지 10여 년이 지났음에도 매년 수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해 그 인기를 입증하고 했다. 줄곧 겨울 노래 설문에서 정상을 놓치지 않았다.
최고의 겨울송은 젝스키스의 '커플'이 차지했다. 최근 재결합하며 화제를 모은 1세대 원조 아이돌 젝스키스의 히트곡 '커플'이 1위를 기록한 것. 당시에도 발표와 동시에 1위를 차지했으며 상당한 시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대중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한편 '명단공개 2016'은 매주 월요일 오후 8시 40분 방송한다.
sohyunpark@xportsnews.com /사진=tvN
박소현 기자 sohyunpark@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