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2 15:29

입마름의 원인, 약물과 만성질환 때문..누리꾼 "조심"

기사입력 2014.12.06 19:25

입마름의 원인
입마름의 원인


▲ 입마름의 원인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입마름의 원인이 화제인 가운데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겁다.

입마름은 충치와 치주질환을 증가시켜 입안에 세균 번식을 활발하게 한다. 입 냄새가 심해지는 것은 물론 입맛이 없어지고 맵고 신 음식을 먹을 때 아플 수 있다.

입마름은 성인의 20% 정도에서 나타나는데 나이가 들면 증가해 노인에서는 30% 정도가 입마름 증상을 호소한다.

입마름의 원인은 복용 중인 약물, 앓고 있는 만성질환 때문이다. 500종 이상의 약물들이 입마름의 원인이다. 대표적으로 항불안제,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혈압약 중 일부, 기관지 확장제, 콧물약, 근육이완제 등이 입마름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약물들이다.

입마름의 원인으로 만성 질환 중에는 당뇨병이 꼽힌다. 쇼그렌 병도 입마름의 원인이다. 침샘과 누액 샘에 자가면역성 염증질환이 발생해 입마름과 더불어 안구건조증도 온다.

입마름이 있을 때는 물을 자주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다. 우유는 타액 대체재로 좋은 것으로 전해진다. 올리브기름을 자기 전에 입에 바르고 자는 것도 효과가 있다.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서 부교감 신경흥분제를 처방받아 복용하기도 한다.

누리꾼들은 "입마름의 원인 다양하네", "입마름의 원인 노인들은 더 조심", "입마름의 원인 당뇨병 때문이었구나", "입마름의 원인 예방이 우선", "입마름의 원인 치료해야지"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중문화부 enter@xportsnews.com

김현정 기자 khj3330@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