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5 05:05
사회

'생명과학2' 8번, 출제오류로 인한 복수정답 가능성…24일 최종 발표

기사입력 2014.11.20 19:52

'생명과학2' 8번 ⓒ YTN 방송화면
'생명과학2' 8번 ⓒ YTN 방송화면


▲'생명과학2' 8번

[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2 8번 문항에 대한 복수정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의뢰를 받은 생화학분자생물학회와 한국미생물학회는 지난 19일 "평가원이 제시한 정답이 틀릴 수 있다는 취지의 다수 의견을 회신했다"고 전했다.

생명과학2 8번 문항은 대장균이 젖당을 포도당으로 분해할 수 있는 효소의 생성 과정과 관련해 보기에서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로, 평가원은 보기 'ㄱ'과 'ㄴ'이 옳다며 정답을 4번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수능시험이 끝난 뒤 일부 수험생들은 보기 'ㄱ'이 교과서와 다르게 기술됐다며 2번이 정답이라며 오류가 있음을 제기했다.

이에 생화학분자생물학회는 "생명과학2 8번 문항의 보기 'ㄱ'은 100% 참이라 볼 수 없어 복수정답을 인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이에 2번과 4번 모두를 복수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미생물학회도 "지문의 서술이 틀렸다는 의견이 다수"라며 "보기에 나온 'ㄱ' 지문이 틀린 서술일 경우 평가원이 정답이라고 밝힌 4번은 정답으로 성립되기 어렵다"고 의견을 냈다. 평가원이 의뢰한 나머지 한 곳은 아직 의견을 제출하지 않았다.

한편 평가원은 20일 "이의신청 관련 의견을 요청받은 학회 인사들이 포함된 실무위원회를 열어 출제와 정답 오류 문제를 심의한 뒤 오는 24일 최종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대중문화부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