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대중문화부] '유비유홀딩스'가 RFID기술을 활용한 'uLike' SNS마케팅 솔루션을 개발했다.
'uLike (www.u-like.co.kr)'는 개인의 모바일이나 PC의 사용 없이 전자태그만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진이나 메시지를 SNS에 자동으로 게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절차도 간편한데, 방문한 고객에게 PC 또는 모바일 등록기기를 통해 고객 개인의 SNS 정보가 입력된 태그를 발급하면 고객은 이 발급받은 태그를 이용해 자신이 원하는 포스팅 디바이스에 터치하면 된다.
터치 시 여러 개의 태그를 동시에 인식할 수도 있으며 성공적으로 터치가 되면 소리나 메시지로 성공적으로 완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에는 SNS로 공유 및 확산되는 단계로 터치하는 즉시 실시간으로 사전에 설정된 콘텐츠와 사진이 고객의 개인 SNS 자동으로 게시된다.
이러한 절차가 반복되면 관리자는 uLike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관리 시스템에 접속하여 실시간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 시스템에서는 포스팅하고자 하는 디바이스 별 콘텐츠 등록 및 수정이 가능하고, 서비스를 등록한 사용자의 목록을 관리하고 포스팅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uLik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실시간 연결고리를 제공해,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신규 브랜드 및 제품 런칭이 빈번하고, 현재 페이스북 기업 페이지 운영과 같은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uLike 관계자는 "실제 나이키, 네슬레와 같은 기업들의 이벤트 행사에 uLike를 적용한 결과,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들을 실시간 SNS로 공유하여 큰 호응을 얻었고 홍보 효과뿐 아니라 전반적인 기업 인지도 상승 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uLike 적용 분야는 전시, 신제품 론칭쇼, 이벤트, 행사, 쇼핑몰, 마라톤 등 장소와 내용에 관계없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uLike는 SNS포스팅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데, 포인트관리 및 출입관리를 통제할 수도 있으며 결제시스템을 도입할 수도 있다.
특히 출입관리의 경우 NIKE행사에서 회원등록 및 출입대기시간을 기존 행사 대기시간의 반 이상을 줄여주어 큰 호응을 었어 2013년 모든 NIKE행사에 uLike시스템 도입이 결정되었다.
이 외에도 유비유홀딩스는 'uLike'를 통해 지속적으로 NFC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로 연동하여 확대 적용하고, 더 나아가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하여 제공할 계획이다.
대중문화부 IT·게임분석팀 game@xportsnews.com
[사진 ⓒ 유비유홀딩스]
대중문화부 IT·게임분석팀 game@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