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5-01-19 21:18
스포츠

[월드컵]골모하마디의 빛바랜 동점골, 이란 아쉬운 패배

기사입력 2006.06.13 06:50 / 기사수정 2006.06.13 06:50

정대훈 기자

3번째 월드컵 본선 무대에 나선 이란이 '중남미의 강호' 멕시코의 벽을 넘지 못하고 패했다.

한국 시각으로 12일 오전 1시부터 뉘른베르크 월드컵경기장에서 펼쳐진 2006 독일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경기에서 이란은 전반 28분 브라보에게 선취골을 내준 이후 곧바로 8분 뒤인 전반 36분 골모하마디가 동점골을 만들어내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지만 이어진 후반전에서 멕시코의 브라보와 시나에게 다시 2골을 허용한 끝에 결국 1-3으로 패했다.

이로써 16강 진출을 위해 본선 1차전부터 최선을 다한 이란은 비길 수 있었던 경기를 패하는 바람에 멕시코에게 승점 3점을 헌납했고, 찹잡한 분위기 속에 포르투갈과의 본선 2차전을 준비해야 하는 입장에 놓이게 됐다.

반면 멕시코는 D조 조별리그에서 제일 먼저 1승을 거두며 지난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거둔 16강 이상의 성적을 향해 순조로운 발걸음을 내딛었다.

1승 사냥에 나선 중동의 자존심 '이란(IRAN)'


▲ 이란 대표팀 이반코비치 감독 ⓒ FIFA

이번 2006 독일 월드컵에서 아시아 대륙의 명예를 걸고 본선 무대에 오른 나라는 모두 4개국으로 극동 지역의 한국과 일본, 중동 지역의 이란과 사우디 아라비아가 그 주인공이다.

아시아 지역 최종예선 B조에서 일본에 이어 조 2위로 독일행을 확정지었던 이란은 본선 첫 경기를 앞두고 가진 평가전에서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를 상대로 5-2로 승리한데 이어 '동유럽의 강호' 크로아티아에게도 2-2 무승부를 기록하는 등 좋은 경기력을 선보이며 멕시코를 상대로 이변을 연출하고자 했다.

크로아티아 출신인 이반코비치 이란 대표팀 감독 역시 "16강 이상의 결과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며 멕시코전에 대한 투지를 불태웠다.

'백전 노장' 알리 다에이의 투혼은 아름다웠다

특히 이란은 이날 멕시코전에 앞서 국가 대표팀 경기 149회 출전, 109골 득점의 대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37세의 노장 알리 다에이를 선발 출장 시켰다.

지난 1993년 오만과의 A매치를 통해 성인 무대에 자신의 이름을 처음으로 알린 알리 다에이는 지난 2006 독일 월드컵 아시아 지역 예선에서 9골을 기록하면서 아시아 지역 최다 득점 선수로 등극하는 등 전성기 못지 않은 기량을 뽐내고 있는 선수다.


▲ 이란의 '백전노장' 알리 다에이의 선수 기록 ⓒ FIFA

이란 축구의 확실한 해결사이자 정신적 지주로 우뚝 선 알리 다에이는 이날 멕시코전에서도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기 위해 전후반 90분 동안 최선을 다해 뛰는 모습을 보여줬다.

비록 알리 다에이는 멕시코 수비진의 집요한 마크로 인해 공격 포인트를 기록하지 못했고 패배의 아픔을 맛봐야 했지만 그의 향후 활약 여부는 이란의 16강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란의 철벽 수비를 격파한 멕시코 3-1 완승


▲ 이란전에서 멕시코의 3골을 합작한 브라보(좌)와 시나(우) ⓒ FIFA

반면 이날 경기에서 승리를 거둔 멕시코는 전반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미드필드 압박과 측면 공격을 적절하게 병행한 이란의 공세에 밀려 고전했으나 브라보의 선취골에 힘입어 공격의 포문을 먼저 열었다.

1-0으로 앞서가던 멕시코는 코너킥 세트피스 상황에서 공격 가담에 나선 이란 수비수 골모하마디에게 헤딩 동점골을 허용했지만 곧바로 전열을 재정비했다.

멕시코 대표팀의 사령탑을 맡고 있는 라볼페 감독은 후반 초반부터 공격 자원을 집중적으로 교체투입 하면서 경기의 승부수를 띄웠고, 그의 용병술은 적중했다.

후반 31분, 멕시코 브라보는 이란 미르자푸르 골키퍼와 중앙 수비수인 레자에이의 실책으로 생긴 득점 찬스를 놓치지 않고 골로 연결시키며 경기 주도권을 멕시코 쪽으로 가져갔고 3분 뒤인 후반 34분에는 교체 투입해 들어온 시나가 쐐기골을 만들어내며 이날 경기 승부를 결정지었다.

★2006 독일 월드컵 D조 조별리그 1경기 - 멕시코 vs 이란
(2006년 6월 12일 오전 1시 - 한국시간 기준, 독일 뉘른베르크)

멕시코 3 - 1 이란

전반 28분/(멕시코) 브라보 득점
전반 36분/(이란) 골모하마디 득점
후반 31분/(멕시코) 브라보 득점
후반 34분/(멕시코) 시나 득점

★멕시코 vs 이란(D조 조별리그 1경기) 양팀 출전선수명단

- 멕시코 출전선수명단 -
GK : 산체스
DF : 살시도, 마르케스, 오소리오, 피네다, 멘데스
MF : 토라도(후0 페레스), 파르도
FW : 보르헤티(후6 폰세카), 프랑코(후0 시나), 브라보

- 이란 출전선수명단 -
GK : 미르자푸르
DF : 골모하마디, 레자에이, 카비, 노스라티(후35 보르하니)
MF : 마다비키아, 네쿠남, 카리미(후17 마단치), 테이무리안
FW : 하셰미안, 다에이



정대훈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