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2-25 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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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가게' 강풀 "김희원 연출력에 감탄"…직접 밝힌 비하인드 [일문일답]

기사입력 2024.12.11 09:07 / 기사수정 2024.12.11 09:07



(엑스포츠뉴스 윤현지 기자) 디즈니+의 오리지널 시리즈 '조명가게'가 김희원 감독과 강풀 작가의 서면 비하인드 코멘터리를 공개했다. 

지난 4일 공개된 '조명가게'의 신비로운 설정과 미스터리하게 얽혀있는 캐릭터들의 이야기가 긴장과 몰입을 유도해 시청자들 사이에서는 다각도의 해석과 추측이 쏟아지고 있다.

오늘(11일) 5, 6회 공개를 앞두고 김희원 감독과 강풀 작가가 1~4회의 주요 장면을 장르적 매력과 재미, 감동까지 모두 담아내기 위해 기울였던 남다른 고민과 노력에 대한 이야기를 서면으로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Q. 마침내 지영의 비밀이 드러나는 장면에서 어떤 긴장감이 시나리오 내에 녹아들길 원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또는 지영의 비밀이 밝혀지는 장면의 쓰시며 있었던 비하인드가 있다면 궁금합니다.

강풀 작가: 현민은 지영을 자신의 아파트에 끌어들입니다. 지영은 현민의 집안에 들어오고 나서야 현관문을 막아선 채 비로소 손톱의 정체를 드러냅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도망칠 수도 없는 현민이 맞닥뜨린 공포를 보여주려는 의도였습니다. 

시나리오 초고에서 지영의 캐리어는 원래 두 개였습니다. 캐리어 속에 또 하나의 캐리어가 들어있는 걸 보여주고, 지영이 현민의 몸크기를 눈대중하는 것으로 현민을 캐리어에 담으려는 거구나하는 공포감을 극대화하려는 것이었습니다. 

감독님이 캐리어를 하나로 하자는 의견을 주셨고 오랫동안 함께 논의했습니다. 캐리어 두 개는 일단 배우의 동선이 자유롭지 않았고 지나친 상상의 여지가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성인 남자가 담길 만한 대형 캐리어 하나로 협의했습니다. 감독님의 선택이 옳았습니다. 촬영된 영상을 보니 심플하면서도 오히려 공포적인 효과가 충분히 살아있었습니다.

Q. 장면을 연출하시면서 현민이 느끼는 긴장감 & 공포를 시청자들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셨을 것 같습니다. 강풀 작가님의 시나리오 속 묘사를 살리면서도 연출적으로 새롭게 고려하신 사항이 있으실까요?

김희원 감독: 과하지 않은 행동과 소리로 긴장감을 주고 싶었습니다. 지영과 현민의 눈빛을 표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화면에 인물이 꽉 차 있거나 허전하게 덩그러니 있는 모습 위주로 표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회는 미스터리 스릴러로 느껴지면 좋겠다는 생각에 마지막 장면을 연출했습니다. 



Q. 계속해서 집안의 이상함을 느끼는 선해이지만 그동안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던 중 직접적으로 그 이상함과 마주하고자 하는 대목인데요. 선해가 그것과 대면하고 그것의 존재를 알게 된 순간에 어떤 공포, 긴장감이 전달되길 바라셨을까요?

강풀 작가: 선해는 처음에 새로 이사 온 집의 이상한 점을 눈치채지 못합니다. 집은 중환자 병동에 누워있는 선해의 무의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생활용품(그릇, 수저, 베개, 칫솔, 2인용 식탁)들은 두 개씩이고 도어록은 현관문 안쪽에 걸려있습니다. 

집을 소개한 부동산 중개인은 누군가에게 엉뚱한 소리를 하고 "방이 두 개니까 하나씩 써"라는 알 수 없는 말을 합니다. 낯선 존재는 처음부터 선해와 함께 있었던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집 안의 전구는 하나 둘 꺼지기 시작하고 문이 잠겨 있는 방의 전구만 불이 켜집니다. 

낯선 존재는 선해 앞에 나서지 못하고 전구가 깜빡이는 작은 방으로 선해를 끌어들이려는 것이었습니다. 선해가 낯선 존재를 맞닥뜨리면서 무의식을 깨닫게 되는 순간을 공포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선해와 낯선 존재의 관계는 5회에서 밝혀집니다. 낯선 존재의 공포는 후에 슬픔과 연민으로 바뀔 것입니다. 

Q. 그전에 볼 수 없었던 선해의 공포에 질린 표정들이 김민하 배우를 통해서 잘 느껴졌던 장면이라 많은 시청자 분들을 긴장케 하였는데요. 이 장면에서 가장 연출적으로 고심하셨던 부분이 있으실까요?

김희원 감독 : 2회는 선해가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에서 서서히 공포를 느끼지만 일부러 느끼고 있지 않다가 마지막에 모든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하지만 보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왜 저 집에 있어. 빨리 나가든가 뭐든 해야지 이런 답답한 마음이 드실 수도 있었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점들이 공포로 다가가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아주 천천히 되도록 평범하게 진행했습니다.



Q. 1~4회 공개 후 가장 많은 화제를 모았던 롱테이크 장면 실제로 영상화 되면서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강풀 작가: 원작에서는 이 장면이 후반부에 공개됩니다. 극본 작업을 하면서 이런 반전의 장면을 이야기의 딱 절반에 해당하는 시점에 공개하고 싶었습니다. 안 그래도 모호한 이야기의 비밀을 길게 끌고 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조명가게'는 4회가 끝난 시점에 비로소 이들의 이야기가 시작되는 구조입니다. 서사의 교차점이 되는 가장 중요한 이 씬을 과감하게 롱테이크로 연출한 감독님의 연출력에 누구보다 감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반부를 통틀어 가장 뜨겁고 짜릿한 씬이었습니다. 

Q. 해당 장면을 롱테이크 촬영하신 이유와 그 과정에서 연출적으로 고안하신 점이 있까요. 더불어 4회 공개 후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장면이기도 한데요, 이러한 반응을 기대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김희원 감독: 의식이 없는데 어떻게 의지가 중요하냐는 말이 저한테는 참 크게 다가왔습니다. 제 생각에는 우리가 보는 관점에서나 의식이 없지, 저들은 우리가 느끼는 모든 것들을 느끼고 살아가는 중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우리가 보는 시점에서 잠에 들어있는 듯 가장 편안한 모습을 보여줬을 때 이질적이고 충격적으로 보시는 분들에게 다가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편안하고 변화가 없는 촬영을 하고 싶어서 롱테이크를 선택했습니다.



Q. 엄마 유희의 캐릭터 설정에 대한 부분을 여쭙고 싶습니다. 염을 했기 때문에 입안에 솜이 있어서 말을 할 수 없는 엄마 유희의 설정은 어떻게 떠올리게 되신 걸까요?

강풀 작가: 현주의 엄마 유희는 자세히 봐야만 알 수 있는 어딘가 이상한 낯선 사람입니다. 유희는 이미 죽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자료 조사를 하며 염습을 할 때 고인의 입과 귀에 솜을 넣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희는 현주에게 자꾸 조명가게에 가서 전구를 사오라는 심부름을 시킵니다. 

현주는 그런 엄마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지 못해야 했습니다. 이미 죽은 엄마의 입 안에 솜이 가득차서 딸에게 말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더불어 유희의 입 안에 가득 찬 솜은 마지막회의 가장 중요한 감정적인 장면과 연결됩니다. 

Q. 공개될 5~6회에 대한 시청팁을 주신다면요? 

김희원 감독: 5회의 힌트가 담겨있습니다. 이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만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어둠 속에서 만난다는 것이 여러 가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따뜻한 느낌도 나야 하기에 그림자를 살려서 이들이 공간에 갇혀있는 느낌을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조명가게'는 11일 5, 6회가 공개되며 총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윤현지 기자 yhj@xports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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