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26 23:12

코성형 수술 전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기사입력 2011.07.07 11:29 / 기사수정 2011.07.07 11:29

이성진 기자

[엑스포츠뉴스= 이성진 기자] 코는 얼굴에서 눈과 함께 가장 많은 시선을 끄는 부위다.

코의 모양이 조금만 바뀌어도 얼굴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낮은 코를 약간만 높이거나 매부리코, 들창코, 휜 콧등을 매끈하게 바로 잡아주면 금방 세련된 분위기로 이미지가 바뀐다.

코는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성형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코성형의 추세는 자연스러움에 있으며 많은 코성형 전문 병원들이 이 점을 가장 크게 고려하고 있다.

코성형에 있어 코를 얼마나 높이느냐 보다 자신의 얼굴 윤곽에 맞는 비율을 고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연스러운 코성형은 전체적인 얼굴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해 각 부위별로 모양이나 각도는 물론 얼굴 전체의 크기와 비율, 그 안에서의 조화와 균형을 통해 전체적인 얼굴과 어울리는 것이다.

그러나 코는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호흡과 후각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코성형 수술 결정은 신중해야 한다. 만족스러운 성형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 우선 수술 전후에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들이 있다.

코끝을 높일 경우에는 수술예약을 한 다음 귀를 뚫어서는 안 된다. 귀의 연골을 채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귀를 뚫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오앤영성형외과 의료관계자는 "수술 전 간단한 주의사항으로 코감기에 주의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의 수술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며 "흡연자의 경우 수술 2주 전부터 금연해야 한다. 지혈을 방지하는 아스피린이나 비타민E 등도 수술 2주 전부터는 삼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코수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코 모양이 반듯하고 예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

삽입한 인공보형물이나 연골이 고정되려면 약 한 달 정도가 소요되는 것이 보통으로 코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회복기에 들어 있는 코는 비뚤어지기 쉬워 약 한 달 동안은 옆으로 눕지 말고 가능한 바른 자세로 자도록 한다.

성형 후 찾아오는 붓기 때문에 냉찜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성형후 냉찜질은 위험한 민간요법 중의 하나다. 자칫 코에 압박을 주어 모양이 틀어질 수 있으며, 위생상의 문제로 감염이 있을 수 있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코 성형 잘하는 곳에서 코 수술 후 2~3일간은 수술부위에서 약간의 혈액성 물질들이 나올 수 있다. 이때 코를 세게 풀 경우 코 안에서 미세한 출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닦아내는 것이 좋다.

한편, 오앤영성형외과 관계자는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과 조화를 중심으로 수술하는 코성형은 반드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도록 해야 한다. 성형 수술을 통해 아름다워질 수도 있지만 충분한 경험이 없는 미숙한 의사로부터 받은 성형수술은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 조언했다.

[도움말 = 오앤영성형외과의원]



이성진 기자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