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09-26 02:14

[오성진원장의 교정이야기] 2. 양악수술, 겉은 예뻐보이지만 속은?

기사입력 2011.07.22 11:08 / 기사수정 2011.07.22 11:08

이나래 기자

[건강칼럼리스트=치과전문의 오성진 원장]  최근 양악수술 열풍이 심상치 않다.

막연하게 '얼굴 작아지는 수술', '동안 수술'로 생각하는 것은 흔한 일이고, 심지어 일부에서는 무조건 예뻐지게 만드는 '꿈의 수술'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양악수술에 대해 무조건적인 환상을 가지는 것은 대단히 위험하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등의  '특정한 전형적인 증상'을 가진 적응증(Indication)에 속하는 환자에게 권유되는 수술이며 모든 사람이 드라마틱한 효과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또한, 턱이 돌출되었다고 무조건 양악수술을 받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성형외과 구강외과의 교과서에 해당하는 '악교정 수술학'에 따르면 돌출입 환자에게 르포트 수술(양악수술)을 시술할 시 아주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며 때문에 절대 금기시되는 사항이다.

치아교정은 이러한 수술에 대한 위험 없이 부정교합, 돌출입, 무턱, 덧니, 주걱턱, 안면비대칭, 양악돌출을 교정할 수 있으며 수술로 인한 부작용 우려도 없다. 또한, 치아교정은 단순 미용만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가 아니라 치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구강건강과 함께 신체건강을 지킬 수 있다.


입술돌출의 치료

특히, 치아교정의 경우 다양한 증상의 비정상 교합(음식물을 잘 씹지 못하거나 다른 치아에 의해 간섭받는 경우)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양악수술 등의 경우 성형수술만으로는 비정상 교합을 고치는 것이 어렵다.

간혹 일부에서는 치아교정의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이유로 얼굴에 칼을 대서 빠르게 고치는 성형수술을 선택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당장 미용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신체 기능의 회복을 동반하지 않은 치료는 결국 근본적인 치료가 되기 어렵다.



이나래 purple@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 뉴스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