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오승현 기자) 배우 겸 가수 엄정화가 화려한 전성기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최근 엄정화는 JTBC 토일 드라마 '닥터 차정숙' 원톱 주연으로 출연 중이며, 활발한 연기 활동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는 차정숙 역으로 분해 출산과 육아로 경력단절이 된 주부가 다시 전공의 과정에 도전하며 겪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특히 14일 방송한'닥터 차정숙'은 10회 만에 최고 시청률 18%(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를 기록해 2023년 JTBC 드라마의 새 역사를 썼다. 해당 드라마는 첫 방송 당시 4.9%의 시청률로 시작했지만, 점차 상승 곡선을 그리며 두자릿 수를 돌파, 나날이 최고 시청률을 달성 중이다.
여기에 엄정화는 tvN 예능 프로그램 '댄스가수 유랑단'에 출연하며 또 다른 화제를 낳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여가수 김완선, 이효리, 보아, 화사와 함께 전국투어 콘서트를 떠나는 것. 화려하고 파격적인 의상을 입은 엄정화는 이효리, 화사 등 후배 가수들과 함께 여전한 '디바' 면모를 보이며 포스터 공개부터 팬들의 열렬한 반응을 이끌어냈다.
엄정화는 현재 대한민국 최고 화제성을 자랑하는 드라마와 음악 예능에 모두 출연하며 '엄정화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마냥 좋은 일만 있던 것은 아니다. 엄정화는 승승장구 중이지만 그가 출연한 프로그램의 문제와 잡음은 여전한 상태다.
우선 병원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닥터 차정숙'은 만큼 민감한 내용과 설정 문제로 시청자들의 비판을 받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민원까지 접수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극 중 대사를 통해 한약과 크론병을 부정적으로 일반화 시켰으며, 갑상선암을 가볍게 표현했다는 것.
'닥터 차정숙'은 건강원의 약이 차정숙의 급성 간염을 유발한 원인으로 모든 '한약'의 부정적인 인식을 심기도 했으며, 크론병을 "이런 못된 병을 숨기고 우리 딸과 결혼을 할 수 있냐", "이 병 유전도 된다면서" 등의 대사로 표현했다.
특히 크론병이 극 중 비난 요소로 사용된 사실에 다수의 시청자가 민원을 제기했고, 이에 제작진은 "특정 질환 에피소드로 환자 분들과 가족 분들께 상처를 드린 점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댄스가수 유랑단'에 함께 출연하는 화사와 제작진의 편집 방향에도 논란이 생겼다. 지난 12일, 화사는 김완선, 효리와 함께 성균관대학교 축제 무대에 올랐다. 화사는 '주지마'를 열창하며 솔로 무대를 이어갔다. 하지만 공연 도중, 화사는 다리를 벌리고 신체를 훑는 등의 외설적인 퍼포먼스를 펼쳐 화제가 됐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팬들은 "한국에도 이런 퍼포먼스가 필요하다", "너무 과한 제스처같아 불쾌감을 준다" 등의 의견을 보였다. 하지만 대학 축제는 전 연령이 출입 가능한 장소로, 어린 관객이 보기엔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생겨나며 '선 넘은 외설 퍼포먼스'로 비난을 받았다.
또한 논란 이후 공개된 '댄스가수 유랑단' 예고 편에는 "화사가 스트립쇼를 하고 싶다고 했다", "저희 더 방탕해질 거다" 등의 대사가 여과없이 담겨 제작진의 편집 방향 또한 함께 비판을 받게 됐다.
하지만 엄정화는 논란이 된 프로그램에 모두 출연했으나, 잡음에 휘말리지는 않았다. 50대 주부의 마음을 섬세하고도 코믹하게 풀어내는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는 '배우' 엄정화는 여전한 미모와 탄탄한 몸매를 유지해 공개되는 화보·사진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팬층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2010년 갑상선암 수술을 받은 후 노래를 부르지 못했던 사연과 노래 재도전이 재조명되며 '가수' 엄정화의 화려한 과거 또한 함께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엄정화는 JTBC '히든싱어7'에 출연해 "갑상선암 수술을 하면서 목소리 때문에 많이 고생했고 아주 오랫동안 노래를 못했다. 지금도 극복해가는 과정인데 그래서 너무 겁이 났다"고 성대 일부가 마비됐던 과거를 솔직하게 밝혔다.
떨리는 모습으로 노래에 재도전한 엄정화의 방송 영상이 다시 화제되는가 하면 '화려한 차정숙의 과거와 성장기' 등의 제목으로 과거 엄정화의 'D.I.S.C.O'의 무대 영상이 커뮤니티에 게재되며 당시 무대를 보지 못한 어린 네티즌들의 마음까지 훔치고 있다.
19일, tvN '유퀴즈', JTBC '뉴스룸' 출연 소식이 전해진 엄정화. 나날이 뜨거워지는 화제성을 이어가는 그의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
사진 = 엑스포츠뉴스 DB, JTBC, tvN
오승현 기자 ohsh1113@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