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 2024-11-17 21:21

사이코패스에게 일어나는 기억상실증 '해리성 정체감 장애'

기사입력 2011.05.26 17:42 / 기사수정 2011.05.26 17:53

이성진 기자

[엑스포츠뉴스=이성진 기자]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연쇄 살인범이나 사이코패스 등의 대형 범죄자들이 검거되면 정신과 병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거론된다.

실제로 사이코패스 범죄자들 중에는 일종의 다중인격장애인 '해리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례가 종종 있다. 지난 24일 울산에서 해리장애를 앓고 있는 경찰관이 차량을 훔쳐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해리장애에 대한 궁금증이 고조되고 있다.

해리장애의 정확한 질병명은 '해리성 정체감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로 과거 심인성 기억상실로 간주되던 정신질환이었으나 해리성으로 바뀌었다.

한 명의 인물에 확연히 구분되는 두 개 이상의 정체성, 인격이 존재하는 경우를 칭한다.

보통 해리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은 5개 이상의 다중 인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현재 지배하고 인격이 아닌 다른 인격에서 경험한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 능력은 가능하다.

특히 인격 전환이 매우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외부세계에 대한 비현실감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각각 전환되는 인격들은 비교적 특징을 유지하는 지속성이 있다. 또한, 인격 중에는 착한 인격도 있기 때문에 선행을 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이고 다닐 수도 있다.

질환의 원인에 대해서는 현대 의학으로 정확히 증명할 수 없는 상태이며 뇌기능장애나 물질(알코올, 마약 등의 항정신성 식품), 의학적 상태(복합성 부분 간질) 등의 생리적인 현상에 의한 것은 아니다.

성장기에 겪은 트라우마(충격적인 사건) 같은 과거력에 의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증명된 것은 아니다.

해리장애를 겪는 환자의 경우 해리성 기억 상실 외에도 해리성 둔주, 이인성 장애 등의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도 있다.

해리성 둔주는 자신의 정체, 신분에 대한 기억이 증발하여 본래 가정이나 직장을 떠나 방황하거나 어디론가 떠나는 장애이다. 환자는 다른 곳에서 새로운 정체성이나 직업을 가지지도 한다.

이인성 장애는 자신이 해리성 장애로 변화했다는 것을 인지하는 상황이다. 자기 자신이 변화했다는 사실을 인지하면서 외부세계에 대한 왜곡을 의심하게 되며, 자아비동조적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인격의 변화로 심한 정신적인 고통을 느끼게 된다.

해리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감별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기분장애, 우울 장애, 성격장애 등의 공존 가능성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만큼 완벽한 치료법은 나올 수 없으며, 정신치료적 접근을 주로 한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 요법이 보조적으로 병행된다.

[사진=최재환 ⓒ SBS 방송화면 캡쳐]

피부 관리, 쁘띠 성형, 맞춤형 레이저의 합리적인 가격은?

나는 의사다. 최고의 안과전문의들이 펼치는 시력교정의 향연

임플란트, 치아교정, 심미보철, 치아미백. 그 모든 것이 여기에

20년 전통. 라식,라섹 시술의 명가에 가다


 



이성진 기자 press@xportsnews.com

ⓒ 엑스포츠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

주간 인기 기사

연예
스포츠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