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최지영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우마무스메 유저들의 불만에 대한 사과문을 공개했다.
지난 1일 카카오게임즈 측은 우마무스메 공식 카페에 이번 '마차' 시위까지 불거진 논란과 관련된 사과문을 게재했다.
우마무스메 유저들은 앞서 카카오 게임즈의 미흡한 운영에 대해 분노와 불만을 제기하며 마차 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특히 지난달 26일 진행된 시위임에도 사과문이 이제서야 올라와 많은 유저의 공분을 샀다.
이에 대해 카카오게임즈 측은 사과문 공지가 지연된 점에 대해 "어떠한 이유를 들더라도 공지가 늦어진 점은 우리의 잘못이다"며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한국어판 서비스는 퍼블리셔인 카카오 게임즈와 개발사인 사이게임즈 간의 협의를 통해 결정되고 있다"고 털어놨다.
논의 과정에서 여러 문제점의 해결 방안 마련에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고 공지로 설명해 드리는 시점마저 늦어지고 말았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개발사 및 관련 부서들과의 논의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내부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간소화하고,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데이트 및 주요 이벤트에 대한 공지 지연도 개선할 것을 밝혔다. 챔피언스 미팅은 2~3주 전에 공지하며, 챔피언스 미팅 '제미니 배'의 상세 공지는 오는 12일에 안내할 예정이다. 챔피언스 미팅 외에도, 레전드 레이스와 특별 미션 등 캠페인은 약 일주일 전, 육성 우마무스메와 서포트 카드 픽업 뽑기의 공지는 약 2~4일 전에 공개한다.
또한 지연된 쥬얼 배포에 대해서도 일괄 지급을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측은 "논의 과정에서 '미지급된 쥬얼을 지금이라도 지급해 드리는 것'이 유저들께 조금이나마 사과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해, 지급 시점을 변경하기로 결정, 현재 일본 서비스 기준으로 지급이 지연된 쥬얼은 순차적으로 지급해 드릴 예정이며, 지급된 쥬얼은 12월 31일까지 수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50만, 100만 다운로드 기념으로 지급된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의 수령 기간도 바뀐다. 신규 유저들은 [SSR 확정 메이크 데뷔 티켓]을 정상적으로 수령 가능하고 기존 지급 기간 문제로 수령하지 못한 유저들은 순차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TP/RP 충전 완료 시 발송되는 푸시 기능의 구현은 늦어도 10월 내에는 게임에 적용되며 점검 시간의 조정과 무점검 업데이트도 준비 중이다. 또한 번역 오류 및 오탈자의 수정과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 픽업 일정 조정 원인 및 대응 방안도 사전에 알릴 것을 밝혔다.
일부 우마무스메의 방언 구현 미지원의 배경에 대해서도 털어놨다. "원본 텍스트를 로컬라이징하는 과정에서 온전한 뉘앙스로 전달드리지 못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강조헀다.
아울러 카카오게임즈 측은 "우리는 우리가 저지른 실수부터 하나씩 바로잡고, 더 나은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사진=연합뉴스
최지영 기자 wldud2246@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