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최희재 기자] 블랙핑크 로제가 또 다시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 왕좌를 차지했다.
로제의 신곡 ‘On The Ground(온 더 그라운드)’ 뮤직비디오는 케이팝 레이더 12주차 집계 기간 (3월 14일 ~ 3월 20일) 동안 5,420만 뷰를 기록하며, 2주 연속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케이팝 레이더에 따르면 ‘온 더 그라운드’ 뮤직비디오는 발매 184시간 만에 1억뷰 돌파하며, 케이팝 여자 솔로 최단 기록을 갈아치웠다. 종전 기록은 지난 2018년, 블랙핑크의 첫 솔로 주자였던 제니의 ‘솔로’로, 로제는 이보다 16일 앞서 1억뷰 달성에 성공했다.
이는 지난 2년 사이 블랙핑크의 팬덤 크기와 인기가 더욱 확장되었음을 의미한다.
이에 대해 케이팝 레이더 측은 “로제의 ‘온 더 그라운드’ 뮤직비디오는 1억뷰 달성까지, 1시간 평균 54만 뷰씩 증가해왔다”며 “케이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중 전례 없는 대기록”이라고 전했다.
케이팝 레이더의 유튜브 조회수 분석에 따르면 지난 28일간 로제에게는 약 1억8천4백만 건의 조회수가 발생했다. 이 중 인도네시아가 11.7%, 베트남이 10.4%로 높은 비중을 보였고, 태국과 필리핀, 인도, 한국,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케이팝의 글로벌화의 중심으로 꼽히는 동남 아시아권에서의 대단한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케이팝 레이더 주간 차트에서는 슈퍼주니어의 ‘House Party(하우스 파티)’ 뮤직비디오가 1,246만 뷰를 기록하며 3위로 진입했다. 이어 WOODZ (조승연)의 ‘FEEL LIKE’는 1,175만 뷰, 제시의 ‘어떤X (What Type of X)’는 1,030만 뷰, 위클리의 ‘After School(애프터 스쿨)’이 997만 뷰를 기록하며 순서대로 4위부터 6위에 랭크됐다.
이 외에도 방탄소년단의 ‘Dynamite(다이너마이트)’(3,080만 뷰)를 비롯해 블랙핑크의 ‘뚜두뚜두(DDU-DU DDU-DU)’(830만 뷰), 싸이의 ‘강남스타일’(797만 뷰),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하우 유 라이크 댓)’(747만 뷰), 블랙핑크의 ‘Kill This Love(킬 디스 러브)’(715만 뷰) 등이 TOP10에 진입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내 손안의 덕메이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57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jupiter@xportsnews.com / 사진=엑스포스뉴스 DB, 스페이스오디티
최희재 기자 jupiter@xports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