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츠뉴스 김유진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오석근, 이하 영진위)가 주관하고 임오경 국회의원이 주최하는 '5회 연속포럼 : 코로나19와 문화·체육·관광 5대 이슈 긴급진단'의 '제1차 포럼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영화 다음 100년을 준비하다'이 지난 8월 7일 금요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을 주관한 임오경 위원은 "사람냄새 나는 이야기들을 창출하는 마법과도 같은 능력을 지닌 한국영화가 앞으로의 100년을 그려나가야 할 중요한 시점에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에 직면했다. 심도 있는 토론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효성 있는 정책 제안을 나누는 자리였으면 한다"고 밝혔다.
오석근 위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점들은, 한국영화계의 고질적인 문제로 코로나19로 인해 수면위로 올라왔을 뿐이다. 영화계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신 임오경 의원께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도종환 위원장을 비롯해 많은 국회의원들이 관심을 가지고 축사를 했다.
도종환 의원은 "지난 6월 하순 문체부 업무보고를 통해 지난해 2억명을 돌파했던 영화관객이 대단히 감소했다는 것을 알고 너무 놀랐고,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을 갖게 됐다. 극장이 안전한 공간이라는 인식이 자리잡힐 때까지 우리가 어떻게 이 상황을 견디고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들에 대해 가닥을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청래 의원은 "영화인들이 더 힘차게 뛸 수 있도록 법적인 제도와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국회의 역할이다"라고 말했고, 문화체육관광부 오영우 1차관 역시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산업적, 정책적 방안들이 심도있게 논의되길 바라며 문체부도 함께 나아가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영화진흥위원회 부위원장인 김영진 영화평론가가 좌장으로 참여한 이번 포럼은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최정화 대표의 '코로나19가 영화계 전반에 미친 영향'과 국민대학교 사회학과 최항섭 교수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 트렌드 대비 영화산업 대응방안' 등 두 개의 발제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최정화 대표는, 코로나19 대책에 대해 해외와 국내의 사례를 비교하며, 영화는 여가산업이 아니라 핵심콘텐츠산업이라는 인식의 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항섭 교수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의 완성은 누구와 보는가다'를 인용하며, 영화관람행위는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하는 행위로써 국민의 행복에 기여하는 사회적가치가 있다고 보나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안전이 가장 우선시되므로 이를 위해 극장이 적극적으로 변화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지정토론자로는 영화제작자 곽신애(바른손이엔에이 대표), 영화감독 민규동(한국영화감독조합 공동대표), 배우 김여진(영화진흥위원), CJ CGV 조성진 전략지원담당, SK브로드밴드 미디어전략본부 김혁 본부장이 참여했다.
조성진 담당은 "미국의 경우 amc와 유니버설스튜디오 간 홀드백이 90일에서 17일로 줄어들었다. 극장 중심의 영화산업이 무너지고 있다는 신호탄이다"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 "관객이 줄어들면 결과적으로 영화발전기금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김혁 본부장은 "IPTV는 코로나19로 인한 숨은 수혜자가 아니다. 기존 매체에 대한 도전이나 질서를 흩트리는 것이 아니라 총량을 키우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곽신애 대표는 "영화는 공공재적 성격으로 다른 산업을 견인하는 효과가 있다"며 '기생충'의 간접효과로 소주, 짜파구리 등의 해외 판매율이 증가한 것을 예로 들었다. 또 "한국영화는 대중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춘 작품들이 많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라며 이것이 유지되기 위해 한국영화에 대한 지원이 절실함을 피력했다.
김여진은 "제작현장이 줄어들면서 배우들의 일자리도 줄어들었다. 대다수의 배우들은 수입이 일정치 않다. 생계걱정을 하지 않고 연기를 지속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민규동 감독은 "한국영화의 위상이 높아졌다고 하나 최근 5년간 감독 연출료의 41%가 연봉 1천만원 이하다"라고 밝히며 "코로나19로 인한 감독들의 피해가 많지 않은 것은 그 전 상황도 재난 수준이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또 해외사례를 예로 들며 감독을 저작권자로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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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진 기자 slowlife@xportsnews.com